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1:25 (화)
C형 간염 국가검진 타당성 '재차' 확인, 이번엔 결론날까
C형 간염 국가검진 타당성 '재차' 확인, 이번엔 결론날까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3.02.03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학회 등 연구용역 결과, 검진항목 도입 요건 5가지 모두 '충족'
"항바이러스제 약가인하 사전작업, 약제비 지원방안 마련도 필요"
[그래픽=윤세호기자 seho3@kma.org]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기자 seho3@kma.org] ⓒ의협신문

국민 건강과 사회적 부담 등의 측면에서 C형 간염 선별검사를 국가건강검진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는 연구결과가 또 나왔다.

전문가들이 제반 연구를 통해 C형 간염 선별검사의 타당성을 재확인한 것인데, '머뭇거리는' 정부를 위해 구체적인 도입 방안까지 기술하면서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건강검진 항목 중 C형 간염 검진의 타당성 분석 연구 및 선별검진의 사후관리방안' 연구용역 최종결과보고서를 공개했다.

연구는 질병관리청의 의뢰를 받아, 전문학회인 대한간학회 등이 수행했다. 

이에 따르면 C형 간염은 국가건강검진 항목 도입 조건 5개 모두를 충족했다. 국가검진항목에 들어갈 자격이 충분하다는 얘기다.

구체적으로 ▲중요한 건강문제이며 ▲조기에 발견해 치료가 가능하고 ▲검진 방법에 수용성이 있으며 ▲검진으로 인한 이득이 손해보다 크고 ▲비용 대비 효과도 있다는 결론이다.

연구진은 보고서에서 "C형 간염은 사회·경제적으로 가장 활동적인 인구인 40대 이후 늘어, 중년 이후 인구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며 "초기 치료가 안 되는 경우 간경변증과 간세포암 등의 중증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질환이 진행될수록 국가의 재정적 부담이 늘어난다는 점을 감안할 때 C형 간염 관리는 중요한 건강문제"라고 강조했다.

치료약을 통해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환경에 있다는 점도 주요 고려점으로 꼽혔다. 국가적인 사업이 이뤄진다면 앞선 B형 간염과 같이 획기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평가다. 

B형 간염의 경우 1983년 백신접종 개시, 1991년 신생아 예방접종, 1995년 국가예방접종 사업, 2002년 주산기감염 예방사업 등으로 이어진 일련의 국가 관리사업의 결과로, 2020년 현재 10대와 20대의 HBsAg 양성률이 0.1∼0.2%까지 낮아지는 결과를 얻었다. 

백신이 먼저 나온 B형 간염과 달리, C형 간염은 현재까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없으나 최근 개발된 경구치료제(DAA)의 완치율이 98∼99%로 높아, 사실상 적기 치료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선별검사를 통해 숨은 환자를 조기 발견, 치료를 진행한다면, B형 간염 백신사업과 같이 감염원 차단을 통해 유병률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계산이다. 

비용효과성 측면에서도 유효성을 보인다는 근거자료도 내놨다. 대체로 선별검사를 시행했을 때 그렇지 않았을 때 보다 보건의료체계 관점과 사회적 관점 분석 모두에서 비용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정밀면역과 일반면역 등 검사방법과 무관하게 공히 비용 효과성이 있었는데, 특히 선별검사 방법으로 일반면역검사를 사용했을 때는 그 비용으로 361억원 가량이 소요되는데 반해 20년 경과 시점에서 절감되는 의료비는 558억원으로, 투입 비용 대비 효과성이 극대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들은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C형 간염 국가검진 도입 방안도 기술했다. 

56~65세 대상의 C형 간염에 대한 선별검사를 한정된 기간 일몰성으로 국가검진사업에 편입하거나, B형간염에 대한 국가검진을 한시적으로 조정해 C형 간염으로 대체 시행하는 방안이 최선책으로 꼽혔다. 

국가검진에 편입이 불가할 경우에는 차선책으로, C형 간염 검진을 특별사업화해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함께 제언했다. 

C형 간염 치료장벽 완화를 위한 여건 개선도 제안했다.

연구진은 "고가의 항바이러스제 비용이 C형 간염의 치료 장벽을 높이는 주요 요인임을 고려할 때 약가 인하를 위한 사전작업을 조기 단계에 시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항바이러스제에 대한 요양급여 범위를 확대하고 환자의 소득 수준에 따른 별도의 약제비용 지원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반인에서 C형간염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와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며 "의료인을 대상으로 C형간염의 검사·진단·치료·추적 등 진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단순화된 치료지침과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교육할 필요도 있다"고 부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