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마라톤대회 관련,의협 권고문

마라톤대회 관련,의협 권고문

  • 편만섭 기자 pyunms@kma.org
  • 승인 2004.02.03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는 2일 최근 마라톤대회에 참가한 50대와 60대 두명이 숨진 사건과 관련,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참가하는 운동경기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대량사고와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권고문을 발표했다.

의협은 '운동경기 중 대량환자 및 응급환자 발생시 신속 대응을 위한 권고문'에서 많은 선수가 참여하는 운동경기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의료전문가에 의해 대량환자 및 응급환자 발생시 대응방안에 대한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판단해 권고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운동경기를 주관하는 기관은 이 권고문에 따라 대량사고와 응급상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의협이 마련한 권고문은 ▲경기전 의료지원(준비단계) ▲경기전 의료지원(실행단계) ▲경기후 의료지원(정리단계) ▲고려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권고문 작성에는 대한순환기학회·응급의학회·신경외과학회·정형외과학회·심폐소생학회 등이 참여했다.




<운동경기 중 대량환자 및 응급환자 발생시 신속 대응을 위한 권고문>

이 권고문은 대규모 국민들이 선수로 참가하는 운동 경기(예, 마라톤 등) 중 대량환자 및 응급환자 발생시, 참가하는 국민과 관람객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규모 선수와 관람객이 참여하는 운동 경기는 개최 전 기획 단계에서부터 의료전문가에 의해 대량환자 및 응급환자 발생시 대응방안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합니다.
대규모 선수와 관람객이 참여하는 운동경기를 개최하는 주관기관은 이 권고문에 따라 대량사고와 응급상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를 권고한다.

1. 경기 전 의료지원(준비 단계)

1) 의료책임자
운동 경기를 개최하는 주관 단체는 경기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의료책임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의료 책임자는 대한의사협회에서 시행하는 운동경기 의료지원에 관한 소정의 연수교육을 이수한 의료인이어야 한다.

2) 의료지원 계획
의료 책임자는 의료지원 계획에 대한 개요를 경기 개최 2주일 전까지 경기 주관 단체에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의료지원 계획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가. 인적 구성 및 배치도
나. 의료 장비, 의료 소모품 및 약품 목록
다. 구급차 수
라. 인근 의료 기관과의 응급환자 이송에 대한 협약서
마. 의료진들 사이의 연락 체계
바. 대량 환자 발생 경우에 대비한 가상 계획

3) 의료 인력 보호
의료 지원에 따르는 의료사고배상 및 의료지원 인력의 상해를 대비한 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2. 경기 중 의료 지원(실행단계)

경기 중 의료 지원은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현장에서 전문심장인명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 ACLS)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충족하여야 한다.

1) 환자 발생 사실을 신고받은 후 4분 이내에 응급구조사/간호사(paramedic
urse)가 환자에게 도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들은기본인명구조술(basiclifesupport/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교육을 이수한 자라야 한다.
2) 의식의 저하를 동반한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4분 이내에 제세동기(defibrillator) 및 호흡보조장치가 현장에 도착할 수 있어야 한다.
3) 전문심장인명소생술은 8분 이내에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전문심장인명소생술은 의사의 지도 감독 하에 시행되어야 한다.

3. 경기 후 의료 지원(정리단계)

의료 책임자는 경기 종료 후 환자 발생 보고서(medical report)를 주관단체에 제출하여야 한다.

4. 고려 사항

의료 책임자는 운동 경기의 종류, 경기장의 구소, 경기 참가자들의 부상의 빈도, 관중 수, 음주허용 여부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운동 경기의 성격에 맞는 의료 지원을 계획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