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7:21 (일)
무상의료운동본부 "코로나19 방역 완화 반대"

무상의료운동본부 "코로나19 방역 완화 반대"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03.17 17: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현장은 아비규환…병원 의료체계 정상화 위한 조치 이뤄져야" 강조
코로나19 '1급 감염병' 제외 검토에 "현실에 규정 맞추는 황당 행동" 지적

ⓒ의협신문
ⓒ의협신문

무상의료운동본부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대확산에 코로나19 방역을 대폭 완화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또 코로나19를 1급 감염병에서 제외하는 것은 잘못된 현실에 규정을 꿰맞추는 황당한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3월 17일 '오미크론 대확산에 방역완화 안 된다.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운에 내던지는 대책 없는 방역완화 중단하라'는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는 대책 없는 방역 완화를 중단하고 병원 의료체계가 정상을 찾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17일 62만명을 넘고 사망자가 429명으로 폭증한 상황에서 코로나19를 1급 감염병에서 등급을 낮추는 것은 코로나19 치료 비용을 개인에게 부담시키려는 의도라고 짚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총리는 현재 1급으로 지정된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변화된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해달라며 사실상 1급 감염병을 인위적으로 등급을 낮춰달라고 주문했다"라며 "이는 자신들이 1급 감염병인 코로나19에 걸맞은 방역과 치료를 포기하고 거기에 맞춰 코로나19 등급을 낮추겠다는 것이다. 코로나19의 전염력과 위험은 그대로인데 잘못된 현실에 규정을 꿰맞추는 황당한 짓을 거리낌 없이 주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1급 감염병에 대해서는 국가가 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하지만, 등급을 낮추면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라며 "정부가 코로나19의 등급을 낮추려는 데는 치료 비용을 개인에게 부담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듯하다.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재정 지출을 극도로 꺼려왔다"고 덧붙였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정부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정점이 와도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다고 밝힌 것과 달리 현재 의료 현장은 아비규환이라고 토로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정점이 와도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다고 큰소리치고 있지만, 지난해 11월 준비도 없는 위드코로나를 시작하기 전에도 그랬고, 오미크론이 본격적으로 확산하고 있던 2월에 방역을 완화할 때도 그랬다"라며 "지금 의료 현장은 아비규환이다. 의료 현장에서 죽을 힘을 다해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들의 전언으로는 수도권의 어떤 대학병원은 의료진의 거의 절반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의료진의 격리 기간을 단축해 쉬지도 못하고 일을 하고 있어 의료진이 환자를 감염시킬 수 있는 위험을 방치하고 있다"라며 "환자와 의료진 사이의 갈등이 빈발하고 신뢰는 무너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알 수 없는 운에 맡기지 말라. 정부가 국민을 각자도생으로 내모는 것은 코로나19로 부유층보다 훨씬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노동자, 서민을 비롯한 사회 약자들을 희생시키겠다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대책 없는 방역 완화를 중단하고 병원 의료체계가 정상을 찾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