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7:21 (일)
"또 다른 '다나의원' 막으려면 개원가 교육 절실"

"또 다른 '다나의원' 막으려면 개원가 교육 절실"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11.23 21:4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C형간염 통계 업데이트하는 미국처럼 체계적 국가 시스템 필요
주사기 등 재사용 유혹 막으려면 소독관련 장비, 물품 수가 인정해야

제2의 다나의원 사태를 방지하려면 개원가 대상의 C형간염 교육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질병관리본부에 바이러스 간염을 담당할 전담부서를 만들자는 안도 제시됐다. 

대한간학회가 23일 추계학술대회를 열고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위탁받아 수행 중인 '우리나라 감염관리대책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중간발표를 진행했다.

▲ 김도영 연세의대 교수
이날 김도영 연세의대 교수(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는 최근 표본감시에서 전수감시 대상으로 전환된 C형간염의 국내 현황 및 대책을 발표했다.

김 교수는 "아직까지 표본감시 대상인 C형간염은 전국 총 180여개 기관만이 신고 의무를 지니며 이마저도 환자 발생이 많은 2∼3차 의료기관이 대다수"라며 "2011년 표본감시기관 선정 기준을 변경할 때 연간 신고 건수가 적은 기관은 제외됐다. 때문에 1차 혹은 2차 의료기관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 해당 환자가 다른 의료기관을 통해 신고될 때만 감염을 인식하게 돼 집단감염 의심이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 근거로 2001∼2010년간 C형간염 표본감시기관 신고 현황을 들었다. 2002년 1927건이던 신고는 2005년 2843건 이후 지속해서 증가, 2008년 6407건으로 늘었지만 2010년 이후 내리막이다.

이는 표본감시기관이 2010년 1024개에서 2011년 기준 변경으로 167개로 급감한 데 따른 것으로, 2015년 4606건이었던 신고 수는 올해 8월 기준으로 4003건에 머무르고 있다.

김 교수는 체계적인 C형간염 관리가 이뤄지는 외국 사례를 들며 선진국 수준의 환자발견 및 보고체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미국 CDC는 자신의 감염위험도를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련 의학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매년 C형간염 통계를 업데이트하며 1999년도부터 환자 코호트를 구축해 새로운 C형간염 환자가 신고되면 데이터 베이스에 등록을 권유하는 등 상당히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우 "국가 감시체계를 갖추고 있어 표준 감염사례를 정의했으며, 매주 간염 질병보고서를 발간한다. C형간염 선별검사 및 의뢰에 관한 국가정책이 수립돼 있어 검사는 전국민 무료이며, 치료비도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WHO에서 2030년까지 간염 바이러스 퇴치 목표를 세운 것처럼, 우리나라도 질병관리본부에 간염을 전문적으로 관리·예방할 전담부서를 갖추자"고 제안했다.

대국민 캠페인으로 C형간염에 대한 인식을 더욱 개선하는 한편, 개원의 대상의 홍보와 교육도 진행할 것도 강조했다.

그는 "의료인조차 C형간염 치료제가 없는 것으로 오인해 항체 양성환자를 상급 기관에 전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좋은 치료제가 나와있는 걸 아직도 모르는 의료인이 많았다"며 "정부와 학회간 지속적인 공조로 개원의 홍보교육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사기 재활용 등의 유혹을 막으려면 소모품 수가도 인정돼야 한다고 했다. 김 교수는 "현재로써는 환자안전이나 소독관련 장비, 물품의 수가를 인정하지 않는다. 적정 수가를 보전해줘야 환자안전과 감염전파에 대한 의식이 더 많이 생길 것"이라 말했다.

이어 "문신이나 피어싱이 이뤄지는 민간업소에 대한 정부차원의 등록과 관리가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젊은층 감염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