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홀렙수술 받은 환자 만족도 90% 넘어

홀렙수술 받은 환자 만족도 90% 넘어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2.16 11:1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승준 교수팀, 전립선비대증 환자 185명 수술후 설문조사
환자 수술 만족도 90% 이상은 세계적으로 흔치 않은 결과

오승준 교수
전립선비대증에 가장 효과적으로 알려진 홀뮴레이저 전립선종적출술(홀렙) 수술의 환자 만족도가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승준 서울의대 교수(서울대병원 비뇨기과)는 지난 2012년부터 2년간 서울대병원에서 전립선비대증으로 수술한 환자 1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질문은 ▲수술만족정도(91.6%) ▲전반적 호전정도(97.3%)▲수술 이전의 상황이라면 이 수술을 다시 받을 것인지(91.6%) 등 총 3가지로 모두 90%를 상회하는 만족을 보였다. 이 연구 결과는 수술팀의 주관적인 영향은 철저히 차단하고 조사한 결과이다.

홀렙수술후 환자의 주관적 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결과가 거의 없으며, 한국에서는 처음이다. 특히, 환자 만족도 부분에서 90%를 넘는 것은 전립선 수술 외에도 어느 분야에서도 흔치 않은 결과여서 주목받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소변줄기가 약하고 줄기가 끊어지고 소변보기 전에 뜸을 들이거나 누고도 시원하지 않고 소변을 참을 수가 없이 자주 보는 등의 증상으로 노령기 남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원인이다.

일반적으로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 KTP 등 기화 레이저, 개복수술 등의 치료 방법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대증이 크면 클수록 개복이 아니고는 전립선의 완전절제가 어려워 개복수술을 하게 된다.

이에 비해 홀렙수술은 전립선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이 가능하며 이 모든 시술의 장점만을 취한 수술법이라 할 수 있다.

즉, 개복하지 않고 레이저를 쓰지만 조직을 태워 없애는 것이 아닌, 개복수술과 같이 조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절개상처와 수혈도 필요 없고, 재원기간이 짧은 장점도 있다.

오승준 교수는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만족도 높은 홀렙 수술이 전립선비대증의 표준 시술법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높은 수술만족도는 고도의 수술 기술 외에도 수술 환자의 선정기준을 적절히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술이 꼭 필요한 환자만 수술하고 그 외에는 수술을 권하지 않는 교과서적인 결정 방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승준 교수는 현재 배뇨장애요실금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홀렙 수술을 국내에 도입하고 보급에 앞장선 홀렙 수술 최고 권위자 중 한 사람이다.

오 교수팀은 2009년도 서울대병원에서 홀렙 수술법 심포지엄을 열어 이 수술법을 국내 대학병원들에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외국 유명 대학병원들로 부터 여러 차례 초청받아 홀렙 수술 시연을 해 수술기술을 외국에 지도해 주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미국 스탠포드대학병원에서 홀렙 수술법을 강의하기도 했다. 홀렙 수술에 관한 한 해외 SCI(E) 논문만도 11편 등 총 14편의 국내외 논문을 발표해 홀렙수술 분야의 국내 최다 논문 집필자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