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질병관리본부에 감염병 진단 전문인력 확충해야"

"질병관리본부에 감염병 진단 전문인력 확충해야"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9.22 11: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 문제점 지적
'민관 검사실 합동 감염병 대책팀' 가동으로 유사시 대비 주장

대한진단검사의학회(회장 서순팔·이사장 김정호)가 메르스 사태를 통해 반복적인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내에 감염병 진단 전문인력을 확충해야 하고, '민관 검사실 합동 감염병 대책팀'을 상시 가동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학회는 메르스스 감염병 사태 이후 보건복지부가 최근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했으나, '진단검사' 분야에 대한 구체적 대안과 강화 방안, 특히 국가방역체계 개편에 대한 신속 정확한 진단 준비에 관련한 사항이 없어 이같은 요구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학회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원 호흡기바이러스과는 지난 인천아시안게임을 맞이해 메르스(유전자)핵산검사를 미리 준비해 두고 시제품 생산까지 준비해 두는 등 진단 기능에 중요한 기여를 했지만, 감염병 확산에 대한 준비가 부족해 검사 요청이 늘어 날 때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즉, 주요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메르스핵산검사에 대한 준비와 훈련이 되어 있지 않았고, 전국적으로 유행이 확산돼 민간의료기관이 검사를 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

특히 메르스핵산검사 키트를 생산하는 회사가 이미 몇 개 있었으나,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진단용으로 허가를 받지 못했으며, 보건위기사태 때 신종감염병에 대한 진단검사를 응급으로 할 수 있는 절차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학회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관리 부서에 감염병 진단 전문 인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임상미생물학을 전공한 진단검사의학 전문의를 채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 공무원' 형태로 고급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학 교수직을 유지한 상태의 파견직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할 것도 요구했다.

이밖에 "신종 감염병을 대비해 '민관 검사실 합동 감염병 대책팀'을 상시 가동하도록 하고, 신종 감염병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연구와 준비를 함으로써 유사시 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진단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신종 감염병이 확산되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민간 의료기관에서도 검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며 "의료기기법,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등 관계 법령을 정비해 진단시약으로 정식 허가를 받지 못한 감염병 질환 진단시약 키트에 대한 합법적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국내에 유입이 가능한 고위험 병원체에 대해서 민간의료기관이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시설에 대한 정부의 장기적인 지원도 시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