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9:00 (월)
혈당 올리는 탄수화물, 심혈관질환 발생 높여

혈당 올리는 탄수화물, 심혈관질환 발생 높여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9.01 18:0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삼성병원 연구팀, 탄수화물 섭취와 심혈관질환 관계 연구

탄수화물은 우리 몸 특히 뇌와 신경세포에 포도당을 공급해 주는 에너지원이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섭취해야만 한다.
하지만 양날의 칼을 가지고 있는 탄수화물. 섭취가 과하면 체중증가와 더불어 혈관병 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

강북삼성병원 건강의학본부 코호트 연구소(유승호·장유수 교수, 최유니 연구원) 연구팀은 건강한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연구 차원에서 국제 최초로 탄수화물 섭취와 조기관상동맥질환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대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당지수(Dietary glycemic index:섭취 후 혈당을 높이는 정도)와 당부하지수 (Dietary glycemic load:총 섭취 정도)가 높은 식사를 하면 관상동맥 석회화 수치를 높인다는 것을 알아냈다.

탄수화물 중에서도 혈당을 많이 올리는 탄수화물을 섭취하거나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할수록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연구팀은 당뇨병이나 심장질환 병력이 없는 무증상 성인남녀 2만 8000여명을 대상으로 당지수와 당부하지수 섭취수준에 따라 5개 그룹(오분위)을 나누어 심장 CT(전산화 단층) 촬영으로 관상동맥석회화 수치를 비교했다.

분석결과를 보면 혈당을 가장 많이 올리는 당지수 식사군(5오분위)이 가장 낮은 당지수 식사군(1오분위)에 비해 관상동맥 석회 수치가 1.74배 높았다.

당부하지수의 경우는 혈당반응 예측 값이 가장 높은 군(5오분위)이 가장 낮은 군(1오분위)에 비해 관상동맥 석회 수치가 3.04배 높았다.

즉, 당지수와 당부하지수가 높은 식사를 한 그룹이 지수가 낮은 식사를 한 그룹보다 관상동맥의 석회화 진행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관상동맥 석회 수치란 혈관에 칼슘이 쌓여 딱딱하게 굳어지는 혈관 석회화 현상을 CT촬영을 이용해 수치화 시킨 것으로, 심장질환의 주요원인인 동맥경화의 정도와 비례하며 향후 관상동맥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당지수와 당부하지수가 건강에 중요한 이유는 식사 후 혈당상승과 그에 따른 인슐린 분비 증가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요인이 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 당지수와 당부하지수가 높은 그룹이 관상동맥 석회 수치가 높은 것은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이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혈관내피 기능이상과 염증반응을 일으켜 심혈관계 질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팀은 "당지수 및 당부하지수와 관상동맥 석회화 사이의 인과관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번 연구결과는 평소 우리가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서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수 있음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또 "탄수화물은 중요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무조건 제한하는 것은 역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같은 탄수화물 식품이라도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하고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 식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과일과 유제품 등을 다양하게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당뇨병학회에서도 당지수를 낮추는 식사요령으로 △흰밥보다는 잡곡밥을, 흰 빵보다는 통밀빵을, 찹쌀보다는 멥쌀을 선택 △채소류, 해조류, 우엉 등 식이섬유소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선택 △주스형태보다는 생과일, 생채소 형태로 섭취 △당도 높은 과일은 피함 △조리할 때 레몬즙이나 식초를 자주 이용 △식사할 때 한 가지 식품만 먹기보다 골고루 섭취 △천천히 꼭꼭 씹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 탄수화물 식품별 당지수

저당지수 (Low GI) 식품

(55 이하)

중당지수(Medium GI) 식품

(56~69)

고당지수 (High GI) 식품

(70 이상)

현미밥 (55)

삶은

감자 (50)

땅콩 (14)

우유

(27)

고구마 (61)

호밀빵 (58)

크로

아상 (67)

살구 (57)

흰쌀밥(86)

(91)

콘플레이크

(81)

베이글

(72)

당근 (47)

배(38)

사과

(38)

바나나 (52)

파인

애플 (59)

건포도 (64)

치즈

피자 (60)

아이스크림 (61)

감자

튀김 (75)

도너츠 (76)

흰바게트빵 (95)

와플 (76)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