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신간] 한 손에 잡히는 임상연구 제4판

[신간] 한 손에 잡히는 임상연구 제4판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5.08.17 12:1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연구리뷰연구회 옮김/군자출판사 펴냄/3만 8000원

 
초판 출간 25주년을 맞아 <한 손에 잡히는 임상연구 제4판>이 발행됐다. 임상연구 분야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Designing Clinical Research>를 우리말로 옮긴 이 책은 이미 해외에서 13만부 이상이 판매됐고 스페인어·포르투갈어·아랍어·중국어·일본어로 번역됐다.

이 책은 임상 실험·관찰 역학·이행성 연구·특허권 획득용 연구·행동 과학 및 보건 서비스 연구까지 모든 형태의 임상 연구를 위한 설명서다. 개념을 보다 실용적이고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임상 연구 경력을 시작하는 의사·간호사·약사 등 보건 관련 학자들뿐만 아니라, 전공의 과정에 있는 임상 의사 및 보건 의료 관련 대학원의 학생들, 임상 연구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부생들까지 임상 연구 분야와 관련된 이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한다.

이번 제4판에서는 3판과는 달리 올 컬러 편집으로 구성했으며, 전판의 번역이 미흡했던 점을 대폭 보완했다. 또 모든 장에 본문과 그림·도표를 최신 자료로 업그레이드해 정확한 정보를 보다 읽기 쉽게 보여준다. 

이번 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먼저 ▲관찰연구에 대한 장(Chapter)이 재편성돼 위험인자 수준의 변화 및 추적기간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발생밀도 접근을 포함한 다양한 환자-대조군 설계 포함 ▲임상 시험에 대한 장은 비교 유효성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비열등 시험에 대한 부분을 포함하고, 하위그룹 분석 및 효과 변경을 더욱 자세히 설명 ▲의학 검사용 연구에 대한 장에서는 점차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임상적 예측 규칙 개발에 대한 부분 새로 추가 ▲기존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 대한 장은 초보 연구자가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논문을 발표할 수 있는 방법 설명 ▲연구 윤리에 대한 장은 인간 유전체 분석(whole genome sequencing) 및 기타 주제에 대한 현재 정책을 반영하도록 업데이트됐으며, 임상 연구에서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새로운 사례들을 포함 ▲데이터 관리에 대한 장은 최신 웹 기반 접근법으로 광범위하게 개편 ▲연구 자금 확보에 대한 장에서는 NIH 연구비 제안서의 새로운 요건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제시하고, 재단 및 기업체 후원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 등이다.

이 책은 독립적인 임상 과학자가 되기 위해 연구 보조금을 획득하는 것부터, 임상 및 공중 보건 의료의 점진적 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전반의 역정에 또 하나의 멘토가 된다.

이 책은 미국 듀크대학과 NIH의 Clinical Research Training Program을 대학원 과정으로 이수하고 보건과학 석사를 취득한 배치운·한창수 교수가 이 책의 높은 활용도를 체험하고 임상연구리뷰연구회 동료들과 함께 번역했다(☎ 02-762-7195).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