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3:45 (일)
탐방 부산광역시의사회

탐방 부산광역시의사회

  • 송성철 기자 songster@kma.org
  • 승인 2002.11.11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평양 드넓은 바닷길의 시발점인 국제항 부산. 거센 파도와 풍랑을 헤치며 살아가야 하는 바닷가 마을의 독특한 분위기는 부산역사를 내려서는 사람들의 말씨에서부터 예사롭지 않게 툭툭 묻어난다. 억세고 분명한 기질 탓에 부산 사람들은 곧잘 입바른 소리를 하다가 오해도 많이 받는다.

부산광역시의사회 또한 '부산 사나이'라는 기질에 걸맞게 말보다는 행동이 앞선다는 평을 듣고 있다. 1999년 11월 30일 한국의료사 100년 역사상 첫 의사들의 난으로 기록된 장충체육관 집회의 디딤돌이 됐던 11월 22일의 부산진역 집회가 그렇고, 2000년 휴진투쟁과 장관 퇴진 운동을 주창했던 것 또한 이와 무관하지 않다.

지난 9월 14일 국민 여론과 언론의 따가운 시선 속에 무산 위기에 놓였던 권역별 집회를 강행하며 꺼져가던 투쟁의 불씨를 되살려 낸 것도 부산시의사회였기에 가능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부산시의사회는 8. 15 광복을 맞아 1945년 9월 중순 창립한 건국준비위원회 부산부건국의사회(초대 회장 한진표)를 모태로 하고 있다. 부산부건국의사회는 일제 패망의 혼란기에 일본에 징용으로 끌려갔다 돌아오는 동포들의 방역과 치료에 앞장섰다.

당시 행정구역상 부산이 경상남도와 분리되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1947년 5월 16일 경상남도의사회가 정식으로 창립되면서 부산지회로 활동해야 했다. 1962년 부산이 경상남도에서 분리해 직할시로 행정구역이 나뉘면서 대한의학협회(현 대한의사협회) 부산지부로 분리, 독립한 것은 1963년 1월 17일의 일이다.

창립당시 47명의 회원으로 출발한 부산시의사회는 현재 15개 구^군 의사회와 부산, 인제, 고신, 동아의대 등 4개 특별분회 산하에 5천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부산시의사회는 지난 9월 14일 부산, 경남, 울산, 제주지역 의사회원 3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패한 의료정책 바로잡기 영남, 제주권 의사 궐기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냈다. 극심한 태풍 피해의 후유증과 3년 넘게 계속되고 있는 의권쟁취 투쟁에 대해 회원들의 무관심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열린 부산대회는 폭풍우 속에서 열린 광주대회와 더불어 꺼져가는 의권투쟁의 불씨를 되살려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경수 공보이사는 "가두행진 대열이 부산의 가장 번화가인 서면 로터리까지 진출한 것은 4. 19 이후 처음일 것"이라며 "의약분업과 건강보험 통합으로 상징되는 현 정권의 의료정책에 대한 부산지역의 정서를 그대로 보여준 대회"라고 평했다.

연도에서 가두행진 모습을 지켜본 시민들도 "의약분업은 실패한 제도"라며 의사들의 궐기에 긍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시민들이 의사들의 궐기에 "이유 있다"는 반응을 보이는 배경에는 '시민과 함께 하는 의사상'을 심어온 부산시의사회의 꾸준한 노력이 자리하고 있다. 부산시의사회는 예산의 상당액을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배정해 놓고 있다.

불우 소년소녀 가장돕기, 결연 학생 초청위로회, 불우 노인 돕기 운동, 결식아동 성금, 영아원 방문 등 소외계층을 돕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부산지방검찰청과 공동으로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 캠페인을 벌이는가하면 마약 없는 부산운동에 참여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무료 개안수술 및 부산시민 위안의 밤을 통해 1천여명의 불우 노인들에게 무료 안과검진을 실시했으며, 백내장이 있는 300여명에게는 무료수술을 해 주는 등 의료봉사에도 팔을 걷었다. 지난 8월 태풍 루사로 극심한 수해가 발생했을 때에는 경남 한림면에 75명의 부산지역 의료지원팀을 급파, 수재민의 건강을 돌보기도 했다.

김대헌 부산시의사회장은 2002 한일월드컵 부산경기 가운데 남아프리카공화국 부산시민서포터즈단 회장을 맡는가 하면 부산아시아드경기대회 기간 중에는 이란 서포터즈단 회장을 맡아 이란 선수들을 응원하는데 앞장서기도 했다. 부산시의사회는 대회 기간 중 부산경찰청을 방문, 치안유지에 애쓰는 전경들의 간식을 챙겨주며 위로하기도 했다.

시민과 함께 하기 위한 부산시의사회의 노력이 꾸준히 계속되면서 부산지역 여론은 의사들의 의권투쟁에 긍정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현 정권의 잘못된 의료정책을 바로잡는데 의사단체가 나섰다는데 박수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언론이나 지방자치단체 및 관변단체와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형성했다는 점도 부산시의사회의 장점 중 하나. 지역 대표 신문사인 부산일보나 국제신문은 물론 방송사들도 균형을 잃은 중앙 언론과는 대조적으로 의료계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담아내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부산시의사회는 꾸준히 사회의 구석진 그늘을 돌아보고 소외되는 사람들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줌으로써 시민과 함께 하는 의사상을 굳혀나가는데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 여론이 뒷받침되지 않는 건강권 확보 투쟁이나 언론이 납득하지 못하는 의권투쟁은 적지 않은 출혈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이미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며 체득했기 때문이다.

시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는 듯 하다. 개인의 영달을 제쳐두고 의사회 회무에 헌신하고 있는 회장단과 젊은 집행부 임직원들의 단단한 팀웍이 건재한 이상 부산시의사회의 새로운 전통은 오래도록 계속될 전망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