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손명세 심평원장, 취임 10개월 어떤 변화있나?

손명세 심평원장, 취임 10개월 어떤 변화있나?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4.12.04 12: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인사 참여 활발..."상세하고 꼼꼼" 내부평가
"삭감 대신 심사기준 명확히 해주길" 의료계 '기대'

손명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이 취임한지 10개월이 지나면서 심평원 업무에 의료계 인사들의 참여가 늘어나고, 심평원 내부에서도 긍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손명세 심평원장 ⓒ의협신문 김선경
손 원장은 의사출신 심평원장인 서재희·신영수·김창엽·장종호 원장이후 다섯번째로 취임하면서 의료계내에서는 기대가 컸다.

손 원장이 취임한 이후 故 지제근 서울대 명예교수는 심평원 고문으로 활동하며 적정성평가 개선에 힘을 보태는 역할을 해왔다.

올 11월에는 심평원 기획상임이사 자리에도 의사출신인 윤석준 고대의대 교수가 임명되는 등 의사출신 관계자가 심평원 업무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윤 이사는 지난 1년간 심사평가연구소장을 역임하면서 심평원의 업무를 파악해오다, 이번 기획상임이사 자리로 임명되면서 심평원 대내외 활동을 중점적으로 해나가고 있다.

윤 이사는 "연구소장 직무와 다르게 기획상임이사 자리를 맡게돼 어깨가 무겁다"며 "의사로서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문적 업무추진...직원들 실무에만 집중"

심평원 내부에서도 손 원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심평원의 A 관계자는 "관료출신의 원장이 있을때에는 행정업무에 중점을 두고 해왔다. 반면 손 원장은 전문가 출신이다보니 소신있게 업무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손 원장은 국내외 활발한 활동으로 전문적인 업무추진을 해나가고, 직원들은 실무에만 집중할 수 있게해 일하기가 수월하다는 의견이다. 이러다보니 직원들도 손 원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전했다.

또 B 관계자는 "심평원 업무에 대해서 완전히 모르고 있었다면 처음부터 설명을 해야 한다"며 "반면 손 원장이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도가 높다"고 말했다.

전문가의 시각으로 새롭게 업무를 접근하고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C 관계자는 "손 원장이 전문가이다보니 업무에 대해 상세하고 꼼꼼하게 처리해 나간다"며 "오히려 실무자가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 방향을 짚어주는 등 심평원이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직관리 및 운영에 대해서도 새롭게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C 관계자는 "손 원장이 심평원 와보니 직원들의 일이 많고, 업무에만 매달려 있다고 평가했다"며 "직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소통의 일환으로  최근 인사부에서는 고3 수험생 자녀를 둔 직원과 수험생을 초청해 음악회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후에도 서로 소통하고, 교감 할 수 있는 문화적 활동 등도 계획중에 있다.

이어 그는 "손 원장은 심평원 조직이 소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로 만들어 가려 한다"고 말했다.

심평원 내부의 긍정적인 변화에 의료계도 손 원장에 대한 기대를 걸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의료계는 심평원이 심사나 삭감, 통제만을 위한 기관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며 "의사출신으로서 일선 의사들이 제대로된 진료를 해나갈 수 있도록 심사기준을 명확히 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