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9:00 (월)
후보자들 앞 다퉈 "내가 의협회장 적임자"

후보자들 앞 다퉈 "내가 의협회장 적임자"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4.06.11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후보자설명회서 차별성 부각 위해 '분투'
회원들, 날카로운 '개별질문' 통해 후보자 검증 나서

▲ 10일 대구광역시의사회관에서 열린 대구광역시의사회와 경상북도의사회가 공동 주최한 의협회장 후보자합동설명회.
유태욱 후보(기호 1번) "지금 의료계는 개원 10년 된 '베테랑' 개원의도 헤쳐 나가기 힘들만큼 절체절명의 위기의 시기다. 의료계 화합은 대정부 투쟁이 전제된 것이라는 철학이 분명히 있어야 한다"

추무진 후보(기호 2번) "후보자합동토론회를 통해 경쟁후보들에게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의료계 대통합을 위해서도 대화와 토론이 가장 중요하다"

박종훈 후보(기호 3번) "의협이 제대로 되려면 의협회장을 직역별로 돌아가면서 할 수 있도록 하는 회원들의 아량과 통합정신이 필요하다"

38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가 중반전으로 접어들면서 의협회장 후보들이 각자 타 후보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유태욱, 추무진, 박종훈 후보는 10일 대구광역시의사회와 경상북도의사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후보자 합동설명회에서, 저 마다 자신이 의협회장 적임자라고 강변하면서 회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유태욱 후보는 "지금은 요순시대가 아니다. 개원 10년 이상된 '배테랑' 개원의들도 현실을 헤쳐 나가기 힘든 상황이며 젊은 의사들은 개업한지 1년 6개월이면 다 망하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상황인식이 제대로 안된 후보가 의협회장이 돼서는 안된다"고 강변했다.

이어 "의료계 통합은 강력한 대정부 투쟁이 전제된 것이라는 철학이 분명한 내가 의협회장 적임자다.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추무진 후보는 "지역별 후보자합동토론회를 거치면서 경쟁후보들에게서 많이 배우고 있다. 경쟁후보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라며 "회원들을 위한 의협을 만들기 위해서도 결국 대화와 토론이 가장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번 선거는 보궐선거로 임기가 10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인수위원회도 꾸릴 시간 없이 바로 회무에 돌입해야 하는 의협회장은 회무 파악할 시간조차 없다"면서 "37대 집행부의 일원인 내가 회무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달라. 회원들게 보답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박종훈 후보는 "교수를 하기 전에 개업 경험이 풍부한데도 선거운동을 하면서 교수가 뭘 알겠냐는 지적을 많이 듣는다. 개원 경험이 부각되지 않아서 안타깝다"고 아쉬워하면서 "이번에는 개원의들도 의협회장 선거에서 교수에게 한 번 기회를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이 제대로 되려면, 의협회장을 직역별로 돌아가면서 할 수 있는 아량과 통합의 정신이 있어야 하지 않겠나. 그 단초가 내가 됐으면 한다"면서 "개원의와 교수의 경험을 살려 의료계 위기를 사심 없이 반듯하게 정리하고 떠나겠다.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이하는 각 후보들에 대한 공통질문과 개별질문 그리고 그에 대한 후보들의 답변]
응답순서는 사전 추첨을 통해 결정됐음.

 
[공통질문 1] 원격의료에 대해 세 후보 모두 반대하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추무진 후보
=현재 관련 법이 국회로 넘어가 있는 만큼 국회에서 막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원격진료는 국회 입법과정에서 확실히 막겠다. 지난 2009년에도 국회에서 막았다. 국회에서 살면서라도 끝까지 막겠다.

유태욱 후보
=현 상황 상 국회에서 일단 막아야겠지만, 원격의료를 바라보는 의협회장의 분명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원격의료를 초지일관 반대한 것은 후보들 중 나 하나 뿐인 것 같다. 추무진 후보는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검증사업이라며 의정합의 결과를 계승하겠다고 했었다. 개념이 부족한 것이다. 시범사업하고도 입법되지 않은 사례 없었다. 의협은 전문가단체로서 아닌 것은 분명히 아니라고 주장해야 한다.

박종훈 후보
=이 문제는 회원들의 자존심과 결부된 아주 중요한 문제다. 의협회장이 회원들의 뜻을 따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원격의료가 시행되면 회원들이 정서상 충격이 엄청날 것이고 자존감도 땅에 떨어질 것이다. 반드시 막아야 한다. 그런데 의협회장이 국회에 들락거리는 것보다 시도의사회장들과 협력해 지역단위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압박을 가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공통질문 2] 세 후보 모두 화합과 소통을 외치고 있다. 갈등 해소 방법과 회무운영 방향은 무엇인가.

추무진 후보
=37대 집행부가 가장 못한 것이 의협의 결정을 회원들에게 충분히 이해시키지 못한 것이다.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인정이다. 각 직역을 아우르는 원탁회의를 꾸려서 상호이해를 기초로 대화를 하겠다. 그래서 회원들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길을 찾고 동의하지 못하는 회원들을 설득하겠다.

유태욱 후보
=갈등 해결을 위해서는 지도자가 지도자다워야 한다. 의협회장이 모범적으로 정관을 준수하고 민주적 절차에 따라 의사를 결정해야 한다. 수직적 리더십으로 시도의사회를 장악하고 무조건 따라오라는 식은 안된다. 수평적 리더십을 통해 의견을 모으고 반대론자들을 설득하겠다. 그리고 친소에 의해서 집행부를 꾸리지 않고 탕평인사를 실천하겠다. 우리에게 정파는 중요하지 않다. 오직 회원만이 중요하다.

박종훈 후보
=의협회장은 병원계와 대학교수는 물론 시도의사회와 개원의 등 모든 직역과 지역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 회장이 되면 회관에만 앉아 있지 않고 전국 회원들을 만나서 대화를 하겠다. 현재 병원계도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어서 의협과 하나가 될 수 있는 좋은 시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것을 의협회장 한 사람이 챙기는 것이 문제다. 경험 있는 인사들을 영입해서 회무를 책임 있게 맡기겠다.

[공통질문 3] 대의원 구성에 대한 생각과 시도회장들이 대의원을 겸임하는 것에 대한 견해는.

추무진 후보
=4월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시도의사회장들이 대의원 겸임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대의원회 구성은 대의원 정수를 늘려 여자의사들과 젊은 의사들을 비율에 따라 배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태욱 후보
=정관에 규정돼 있는 대의원 직선제를 준수 필요 있다. 그리고 세대별, 직능별, 지역별 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젊은 의사 대의원 쿼터제를 제안하고 싶다. 아울러 학회와 평교수협의회 대의원 쿼터제도 검토해볼 생각이다. 그러나 시도의사회장들이 대의원을 사임하는 것은 옳지 않다. 대의원을 겸임하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이다.

박종훈 후보
=시도의사회장들이 대의원 겸임을 하지 않기로 선언했으니까 과감하게 그 약속을 지켜달라. 시도의사회장들은 의협 집행부와 함께 가면 될 것이다. 대의원회 구성에 대해서는 일반회원들의 불만이 있는 것 같다. 전공의들과 여의사회 정도는 의료계 화합 차원에서 배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개별질문] 추무진 후보

Q. 후보 출마 후 얼마 전까지만 해도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찬성 입장이었다가 반대로 입장을 바꿨다. 이율배반적인 후보라는 지적에 대해 해명해달라.
=의과학을 한 사람들이면 의료의 근본을 흔드는 원격진료를 반대해야 한다는 것은 다 알 것이다. 나 역시 원래부터 원격진료를 반대하던 사람인데 시범사업 문제에 대한 오해 때문에 찬성론자로 둔갑한 것 같다. 2차 의정합의에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을 위해 의협의 주도 하에 실시한다고 돼 있다. 그래서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모두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의협 비대위도 1차 의정협의 이후에 원격의료 시범사업 시행에 대해 암묵적으로 동의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회의록 공개를 통해 확일할 필요가 있다.


Q. 문자발송 5만명 데이터 베이스 어떻게 구했나. 회원들의 동의는 구했나.
=선거운동관리지침에 후보자가 선거권자에게 개인적으로 휴대전화를 통해 홍보하는 것은 허용된다고 돼 있다. 그리고 문자발송은 그동안 선거대책본부에서 수집한 회원 휴대전화번호를 통해 발송했다. 이 모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해명회신을 했다. 이후 선관위의 결정에 따르겠다.

[개별질문] 유태욱 후보

Q.의료영리화에 대한 부대사업에 대한 찬반의견 및 비보험과 진료의사로서의 의견을 듣고 싶다.
=민간이 자본을 들여서 병의원을 운영하면 민영화다. 사업의 주체의 이윤극대화를 목적으로 병의원을 운영하면 영리화다. 의사는 전문가로서 양심과 자유에 의해서 의료기관을 운영한다. 다만 수가를 정부가 통제하는 것이 문제다. 영리자법인 반대해야 한다. 그러나 의료민영화는 반대할 필요 없다. 의료상업화는 의료의 질 떨어뜨려 국민건강을 위협해서 반대해야 한다.

Q. 본인 스스로 회비도 안냈으면서, 회원들에게 회비  납부 독려를 할 수 있겠나.
=선거 초반 이미 해명한 사항이다. 지난 2012년 경만호 집행부가 만성질환관리제 도입을 추진했다. 총액계약제 전단계라고 판단해 항의하는 표시로 회비를 납부하지 않았다. 그리고 노환규 집행부 초기부터 비대위원으로 일하기 위해서 당시 내지 않았던 회비를 납부했다. 그리고 후보등록 당시 회비를 미납했다는 지적 역시 오해다. 지난 1996년과 1997년에는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을 때여서 서울시의사회비와 의협회비 면제대상이었다. 그런데 후보등록 당시 선관위가 당시 회비납부확인서를 제출하라고 해서 서울시의사회에 문의하니 먼저 납부하고 환불받는 형식을 취해야 한다고 해서 회비를 납부한 것이다.

[개별질문] 박종훈 후보

Q. 원격진료 시행방안을 만들어 정부에 선제 대응할 생각은 있나.
=쉽지 않은 문제다. 원격진료의 핵심은 대형병원 참여다. 절대 안된다. 시범사업서부터 대형병원 참여를 원천봉쇄해야 한다. 현재 대학병원의 가장 큰 고민은 협력병원에 잘 보여서 환자 전원을 잘 받는 것이다. 때문에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대형병원에 환자 전원을 하지 않는 운동을 하면 시범사업에 참여할 병원이 없을 것이다. 정부가 아무리 시범사업을 강행하려 해도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을 것이다.

Q. 요양기관의 건강보험 자격조회 강제 시범사업에 대한 의견은.
=개업 당시 공단으로부터 실사를 받은 적이 있다. 분명히 진료를 받은 환자가 수진자조회에서 진료를 받지 않았다고 해서였다. 그래서 허위청구를 했다는 명목으로 실사를 받았다. 나중에 알고 보니 보험카드 주인이 카드를 분실해 이것을 습득한 다른 사람이 진료를 받았던 것이었다. 그런데 그 책임을 모두 내가 져야만 했다. 이런 건 말이 안된다. 공단과 심평원의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근절시켜야 한다. 그것이 의협의 기본적 책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