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5:22 (일)
히잡 쓴 중동 명문 의대생들 서울아산병원으로

히잡 쓴 중동 명문 의대생들 서울아산병원으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4.05.07 11: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사우디 킹사우드의대, 유료 연수 프로그램 협약 체결
2015년부터 첨단 의료기술·기초 의과학 등 의료교육 수출 가시적 성과

박성욱 서울아산병원장, 파하드 알자밀 킹 사우드 의과대학장, 아메드 알아메리 킹 사우드대학 부총장(오른부터)은 5월 1일 오전 11시 서울아산병원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서울아산병원-사우디 킹 사우드 의과대학 유료 연수 프로그램 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서를 교환한 후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내년부터는 히잡과 구트라 등 무슬림 전통복장을 한 중동 의과대학생 수십여 명이 장기이식 수술, 맞춤형 암 치료, 심혈관계 스텐트 시술 등의 한국형 선진 의료기술을 배우는 모습을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있게 된다.

최근 중동 내 한국 의료수출 사업의 성공적 진출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동 지역 최고 명문 의과대학 학생들이 국내 병원을 직접 찾아 교육을 받는 유료 연수 프로그램 협약이 체결돼 한국 의료 수출의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서울아산병원(병원장 박성욱)은 5월 1일 오전 11시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회의실에서 '서울아산병원-사우디 킹 사우드 의과대학 유료 연수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하고, 선진 의료교육 제공과 학술 교류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성욱 서울아산병원장, 아메드 알아메리 킹 사우드대학 부총장과 파하드 알자밀 의과대학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 체결에 앞서 병동과 진료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건강증진센터, 기도실, 외국인 게스트룸 등을 둘러보며 향후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서울아산병원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첨단 의료기술과 함께 기초 의과학 및 임상연구 등 국내 선진 의료 교육을 제공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및 관리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세부 교육 과정은 킹 사우드 의대생들의 사전 신청에 의해 조율된다고 밝혔다.

2015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시작되는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5월~6월까지 총 4주간에 걸쳐 킹 사우드 의대생 20여명을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연간 약 15만 6000달러(한화 약 1억 6000만원)를 교육비로 지급받게 된다.

특히 이번 협약은 단순 시행협의가 아닌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이뤄진 사우디 대학과의 법적 구속력이 있는 구체적 계약인 점에서, 한국 의료교육 수출의 실질적 성과를 도출해 낸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중동 지역의 교육기관에도 진출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킹 사우드대학(King Saud University)은 1957년 사우디 아리비아의 수도 리야드에 설립된 중동 지역 내 최고 명문 대학 중 하나로, 아랍·걸프지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종합대학교로서 최고의 권위와 명성을 자랑한다.

의과대학 역시 1967년 설립된 사우디 최초의 의과대학으로 이곳에서 배출된 4000여명의 의사들이 중동지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등지에 진출, 활동하고 있는 등 2013 타임즈지 선정 의학·생명과학 분야 세계대학 랭킹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보인 바 있다.

킹 사우드대학은 서울아산병원의 의료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평가, 지난 2010년부터 의과대학의 부학장, 의학교육과장 및 임상과장 등이 서울아산병원을 직접 방문, 연수 프로그램을 공식 요청해 최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파하드 알자밀 킹 사우드 의과대학장은 "서울아산병원은 장기이식 수술을 비롯한 암·심장·뇌신경 등 중증질환에 대한 세계 최다의 임상 경험과 함께 최고의 질적 의료 수준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동안 다년간의 검증을 통해 교육 제공자로서의 역량과 자격이 충분히 있다고 평가해 이번 연수 프로그램을 체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은 이번 협력 체결이 중동지역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의료관광 마케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의대생 연수교육 함께 의료진 교류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한국 의료 기술의 경쟁력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박성욱 서울아산병원장은 "사우디아라비아의 킹 사우드대학과 세부계획 시행에 합의함으로써 사우디 뿐만 아니라 앞으로 중동 교육기관 전체로 한국 의료가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의학자 연수 프로그램과 선진 의료기술 이전사업 등을 통해 한국 의료의 세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지난 한 해에만 미국·영국·벨기에·호주 등 44개 나라에서 400여 명의 외국 의료진이 연수를 받는 등 최근 3년간 1000여명 이상이 해외 의학자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장기이식 ▲스텐트를 이용한 심장병 치료 ▲개인별 맞춤형 암치료 ▲뇌신경치료 ▲척추수술분야 등에서 서울아산병원의 첨단 의료 기술을 배워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