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음해세력 거짓소문에 흔들리지 말아달라"

"음해세력 거짓소문에 흔들리지 말아달라"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4.04.15 17:2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환규 회장, 대의원에 서신 '내부개혁' 역설

의협회장 불신임 안건이 상정되는 19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앞두고 노환규 의협회장과 변영우 대의원회 의장 간의 설전이 격화되고 있다. 변 의장이 14일 의협 집행부의 대의원회 해산 등을 위한 사원총회 개최 결정을 '1인 독재 의협을 만들려는 시도'라며 비난하자, 노 회장은 변 의장의 독단적인 행태를 비난하며 맞섰다.

노 회장은 15일 대의원 앞으로 보낸 서신문에서 "지난 3월 30일 '의사협회장을 배제한 비대위를 구성하고 이에 투쟁과 협상의 주도적 권한을 부여한다'는 임시대의원총회의 결의는 무효하다는 법률적 판단이 나왔다"며 "집행부는 무의미한 임총을 막기 위해 변 의장을 설득했고 다수의 대의원 운영위원들도 지난 임총의 유효성에 의문을 제기했으나 변 의장 주도로 인해 끝내 임시총회가 개최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변 의장은 집행부가 3월 30일 임총에서 '총파업 재개 등 대정부 투쟁 재개'를 의결해 요구와 임시총회를 소집해 달라는 요구 모두 단독으로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또 대다수 의료계 지도자들의 투쟁에 대한 비협조를 겪으며 내부 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토로했다. 노 회장은 "지난 수 개월간 대정부투쟁에서 소수의 시도의사회장을 제외한 다수의 시도의사회장들은 투쟁에 부정적이었다"며 "투쟁 자체를 피하려는 지도자들이 위원으로 구성된 비대위의 위원장을 맡아 투쟁을 이끌고 소기의 성과를 얻기 위해 독선이라는 비판을 감수해야했다"고 밝혔다.

또 의협이 지금까지 투쟁을 통해 토요전일가산제, 원격진료 선시범사업, 건정심구조개선, PA합법화 비추진, 독립수련평가기구마련, 물리치료 제약개선, 차등수가제개선 등 다양한 제도개선을 얻는 수확을 거뒀다고 설명하고, "현재 의료환경은 의협으로 하여금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한 투쟁체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관개정을 통해 의협의 권한을 대의원이 아닌 회원에게 이양해야 한다는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노 회장은 "의협의 가장 큰 권한이 대의원이 아닌 회원들에게 있음을 인정하는 것만이 하나된 의사협회를 만드는 길"이라며 "대의원 직선제선출은 대의원 선출제도의 민주성과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고, 시도의사회장 및 임원의 겸직금지는 다중적 거버넌스구조를 탈피해 강력한 의협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정관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 같은 정관변경이 4월 27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이뤄진다면 사원총회는 불필요하므로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회원들의 오해와 갈등을 덜기 위해 차기 의협회장 선거에 불출마하겠다는 의사도 재차 밝혔다.

노 회장은 자신에게 가해지고 있는 원격진료 회사 소유 의혹, 지인이 운영하는 회사에게 의협의 중국관련 사업의 독점권을 주었다는 의혹 등에 대해 "일부 음해세력이 만드는 거짓소문에 흔들리지 말고 의료와 의사들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판단이 의료의 본질을 찾을 수 있는 길이고 후배 의사들과 환자를 위한 길인지 숙고해 결정해 달라"고 호소했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내부 혼란에 대한 사과의 뜻도 밝혔다. 노 회장은 "오랜 시간 동안 의협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대의원들까지 마치 기득권에 집착하는 구태한 세력처럼 폄훼되는 상황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 "대다수 대의원들은 남들이 기피하는 어려운 역할을 맡아 의협을 위해 헌신해 온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노력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