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7:53 (일)
딜라이트 "가격 경쟁력으로 매출 고공행진"

딜라이트 "가격 경쟁력으로 매출 고공행진"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2.12.24 15: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평균 200% 성장…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
매년 수직 성장에 주변 업체들 '견제'

소셜벤처 기업으로 불리며, 시장가 대비 70~50% 저렴한 가격에 보청기를 판매하는 딜라이트가 사회적 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저가 보청기를 앞세운 딜라이트는 창업 당시 4명이던 직원이 설립 2년만에 12월 현재 42명으로 늘었고, 지난해 14억 매출에 이어 올해 매출은 42억을 달성했다.

▲ 김정현 딜라이트 대표이사.
그러나 수직 성장에 딜라이트는 주변 업체들의 시샘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김정현 딜라이트 대표를 만나 보청기협회와의 마찰과 딜라이트 보청기에 대해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Q. 기존 보청기와 달리 저렴한 가격으로 보청기 판매를 하게된 계기가 무엇인가.

-현재 보청기는 국내에서 150만원대부터 300만원대로 판매되면서 가격이 높게 책정돼 있다. 고가의 보청기로 인해 경제력이 없는 노인들은 보청기를 구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접하게 됐다.

치과의 보철도 보험이 늘어나는 추세에서 어떻게 하면 보청기 가격을 낮출 수 있을까 고민하다 회사를 설립하게 됐다.

Q. 딜라이트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딜라이트는 '가격'과 '유통' 정책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기존업체의 경우 모든 제품에 대해 개인별 맞춤 작업을 하면서 제품 단가가 높다. 딜라이트는 이와 달리 특허 등록기술 '샘플링을 통한 표준화'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생산 원가를 절감해 제품 가격을 낮추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보청기 지원 금액인 34만원에 제품의 가격을 맞추고, 소외계층 등 형편이 어려운 수요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다.

또 불필요한 유통 마진을 없애기 위해 대리점이나 일반 취급점을 배제하고, '직영점'을 통해서만 제품을 판매한다.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유통 구조로 전국 영업조직과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는 12개 전국 직영점을 통해 조직망을 갖추고 있다.

Q. 이런 경쟁력을 두고, 보청기협회에서는 딜라이트가 '허위광고를 하면서 '비윤리적 기업'이라는 공방을 내세우고 있다.

-기존 보청기 판매 가격을 30만원대로 현저히 낮추다 보니 기존 보청기 업체들이 견제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 보청기를 판매하는 개인사업자들로 구성된 보청기협회에서는 창업초기때부터 문제 제기를 해왔다. 다국적 기업이 오랫동안 점유해온 국내 보청기 시장에서 가격을 내린 신생기업이 성장하면서 공격을 받고 있는거라 생각한다.

Q. 보청기협회는 딜라이트가 설립 1년동안 식약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채 보청기를 팔았으며, 인터넷 판매를 통해 '혁신적 유통'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 딜라이트가 설립 초기에는 보청기를 제조할 여력이 되지 않아서 다른 제조업체를 통해서 위탁 생산을 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업허가만 받았다. 그 후 회사가 안정이 되면서 직접 제조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것이다.

인터넷 판매 역시, 처음에 시작했지만,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을 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자 인터넷 판매를 중지했다. 딜라이트는 과거의 잘못된 부분과 실수를 인정하고, 개선해 나가면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Q. 보청기협회와의 마찰은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

-과거의 실수를 토대로 협회는 계속해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관계자들을 만나면서 진솔한 얘기들로 오해를 풀어나갈 생각이다. 보청기 시장이 확대되고, 많은 난청인들이 보청기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협회와 노력해 나갈 것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을 들려달라.

현재 딜라이트는 매년 200%의 매출 신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제품수 기준으로 시장의 6% 내외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성장에 맞춰 2013년에는 계속해서 신규 직영점을 확충해 나갈 것이다.

또 매출의 8~10% 연구투자를 할 정도로 연구개발에 더 많은 역량을 투여할 것이며, 국내를 넘어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딜라이트는 고객의 동선 전체에 걸쳐 제품과 서비스의 편의성·기능성을 극대화하는 '서비스 디자인'개념을 도입해 제품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서비스까지 고객이 원하는 대로 구매할 수 있는 ' 서비스 패키지 구성'을 내년 중에 완료할 방침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