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심내막염 환자, 조기 수술로 합병증 예방 가능

심내막염 환자, 조기 수술로 합병증 예방 가능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2.06.28 14:4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내막염…세계적 치료지침 마련
강덕현 울산의대 교수, NEJM 논문 게재

심내막염 환자에게 진단 후 48시간 안에 수술을 시행하는 '조기 수술'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 강덕현 교수
서울아산병원은 강덕현 울산의대 (심장내과) 교수가 28일 세계 의과학 저널로 손꼽히는 'NEJM(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심장판막에 염증을 유발해 높은 사망률과 심각한 후유증을 발생시키는 심내막염에 관한 치료법을 제시했다.

특히 심내막염 환자의 치료를 기존 '항생제 투여와 증상 치료'에서 진단 후 48시간 안에 수술을 시행하는 '조기 적극 수술'로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심내막염 치료는 그동안 세계적 의학자들 사이에서도 명확한 기준이 없었고 치료법이 불분명해 논쟁과 고민을 거듭하던 난제였다.

심내막염은 혈관을 따라 돌던 세균이나 곰팡이 같은 미생물이 적절히 제거되지 못하고 손상된 심장판막에 달라붙어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이다. 심장 판막에 세균 덩어리와 혈전(핏덩어리)을 형성하고 심부전·색전증을 유발해 높은 사망률과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

특히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색전증은 뇌졸중을 비롯해 심근경색증·대동맥류 등을 발생시키며, 심내막염으로 인한 가장 큰 사망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조기수술 받은 환자…합병증 발생 거의 없어
지금까지 심내막염의 치료법은 4주 내외의 항생제 주사를 통해 원인이 되는 세균을 제거하고 이후 상황에 따라 수술을 하는 방법이다.

조기 수술은 감염된 심장판막에 더 큰 부담을 준다는 생각에 거의 시행되지 않았으며, 실제 치료 방향과 과정도 의료진의 개인적 판단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강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심내막염 환자는 진단 후 48시간 이내에 조기 수술을 해야 사망률 등 합병증 발생률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심내막염 발생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색전증 발생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에 조기 수술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 교수는 2006~2011년도 진료를 받은 심내막염 환자 76명을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를 추적 관찰했다. 이 중 37명은 강 교수의 새로운 치료법대로 48시간 안에 조기수술을 했으며, 나머지 39명은 기존처럼 4주 내외의 항생제 치료 후 상황에 따라 수술을 했다.

그 결과 조기에 적극적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은 37명 중 1명으로 2.7%에 불과했다. 반면 기존 방법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39명 중 11명에게 뇌경색·동맥협착 등의 질병이 발생해 28.2%의 높은 합병증 발병률을 보였다.

기존 치료법대로 항생제를 맞고 세균을 조절하는 4주의 시간동안 오히려 심장판막 기능이 빠른 속도로 악화됐으며, 색전증으로 인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조기수술을 받은 환자군에서는 뇌손상을 유발해 신경마비와 언어장애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하는 뇌졸중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나, 기존의 치료 방법대로 시행한 환자에서는 심내막염 진단 후 6주 만에 5명의 환자에게 뇌경색이 발생했다.

강덕현 교수는 "색전증의 65%가 뇌혈관을 침범하고 결과적으로 전체 심내막염 환자의 20∼40%에서 뇌경색으로 인한 사망 및 장애가 동반되므로, 심내막염 환자의 최선의 치료를 위해서는 조기부터 적극적으로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또 "NEJM에 이번 논문이 등재됨에 따라 그동안 불명확했던 치료 방침으로, 의학계에서도 고민을 거듭했던 심내막염 환자를 위한 최선의 치료법이 제시됐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