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의사 대신 PA…한국 의료계 불행한 자화상"

"의사 대신 PA…한국 의료계 불행한 자화상"

  • 이은빈 기자 cucici@doctorsnews.co.kr
  • 승인 2012.02.20 10: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협회, 18일 'PA 연수교육'서 기자회견문 낭독
"이윤 극대화 목적 불법의료행위 즉각 중지해야"

▲ 대한흉부외과학회 PA 연수교육장 앞에서 PA제도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는 대한의원협회 회원들.ⓒ의협신문 김선경
"PA는 저수가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픈 복지부와, 의사 대신 싼 인력을 활용해 이윤을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병원 경영자의 욕망이 만들어낸 기형적인 합작품입니다."

의사 진료를 보조하는 PA(physician assistant) 양성화 여부를 두고 의료계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원협회가 PA 연수교육이 열리는 현장에서 구호를 외치고, 기자회견문을 낭독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의원협회는 18일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주최 제2차 PA 연수교육이 열린 세브란스 은명대강당 앞에서 "전문의가 넘치는데 PA제도 웬말이냐", "진찰, 수술하는 PA 반대-국민은 의사를 원한다"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30분가량 시위를 벌였다.

윤용선 의원협회장은 "PA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은 낮은 전공의 지원율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수도권 대형병원들의 몸집 부풀리기와도 관계가 있다"면서 "무리하게 병상을 늘리고 의사 수급 문제가 생기자 궁여지책으로 PA를 고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단순히 환자의 의료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된 외국과는 달리 의사를 대체해 의료비를 절감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윤 회장은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떠안는다"면서 "병원은 의사 보다 싼 값에 PA를 고용함으로써 큰 이윤을 남기고, 이로 인해 건강보험의 저수가 구조는 더욱 공고해지는 악순환 속에서 환자는 지속적으로 무자격자의 불법의료행위에 노출된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 PA 연수교육장앞에서 시위를 마친 윤용선 의원협회 회장이 정경영 대한흉부외과학회 이사장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의원협회는 이러한 문제를 방관하는 보건복지부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윤 회장은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간호조무사가 핫팩 만진 것만으로도 불법의료행위라며 영업정지라는 칼날을 휘두르는 복지부가, 웬일인지 병원급 의료기관의 PA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며 "복지부 역시 저수가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PA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병원 바깥에는 넘쳐나는 의사들이 있고, 주변에 병·의원이 널려 있는데도 의사 대신 PA가 일을 하는,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대한민국 의료계의 불행한 자화상"이라며 PA 불법의료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단속을 촉구했다.

의원협회는 병원계나 복지부에서 PA 문제 해결을 위한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 경우, 향후 전국적인 PA 고발 운동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