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일반약 슈퍼판매 무산위기에 비난여론 '비등'

일반약 슈퍼판매 무산위기에 비난여론 '비등'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12.02.01 18:1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국회에 약사법 개정안 조속한 처리 재촉구
약사회 '직역 이기주의' 비판여론 온라인도 후끈

국회의 미온적인 태도와 대한약사회의 반발로 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를 골자로 하는 '약사법 개정안'의 처리가 무산될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으면서 국회와 약사회에 대한 비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일 성명을 내어 국회에 "약사 눈치보기를 중단하고 약사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라"고 재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약사회가 안전성을 고려한 취약시간대 의약품 구매불편 해소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발표한 이상, 국회가 더 이상 안전성을 운운하며 약사법 개정에 대해 유보와 반대입장을 고수할 어떤 이유도 명분도 없다"면서 "국회의 무책임한 태도는 총선을 앞두고 ‘약사들의 눈치보기’라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는 약사법 개정안을 2월 임시국회에 상정하고, 정부와 약사회가 협의한 방안에 대해 국회에서 적극 검토하여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제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주력해야 한다"면서 "만약 국민적 요구가 담긴 상비약 약국외 판매에 대해 국회가 이를 회피하고 약사법개정안 상정을 무산시키려 한다면 명백한 직무유기 행위로 국민들에게 심판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실련이 국회에 약사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재촉구하고 나선 배경에는 일부 국회의원들의 약사회 지지선언과 약사회 내부의 심상찮은 내분이 자리하고 있다.

실제 지역약사회 등에 따르면 일부 국회의원들이 최근 열리고 있는 지역약사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지역구 약사들을 상대로 2월 임시국회에서 약사법 개정안을 처리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약사회의 내분이 깊어지면서 약사회의 공식입장이 뒤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내부 반발에 못이긴 약사회가 취약시간대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국민불편 해소방안을 정부와 협의해 18대 국회에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반대로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대표적 토론사이트인 '다음 아고라'에는 약사회를 비판하는 글들이 연일 게시판을 장식하고 있다.

 
'son**'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한 네티즌은 "감기약을 비롯한 일부 의약품의 수퍼 판매가 그 키를 쥐고 있는 대한약사회 일부 회원의 반대로 표류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감기약 슈퍼판매 문제, 소비자 이익이 먼저"라고 지적했다.

'하늘*****' 이름의 또 다른 네티즌은 '약은 약사에라는 말 아직도 믿으세요'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통해 "자기 할일도 제대로 안하면서 국민건강 어쩌구저쩌구하면서 상비약 슈퍼판매를 반대하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비판, 네티즌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월 31일 게시된 이글은 하루만에 2만2000회가 넘는 조회, 420회의 추천을 받았고 현재까지 160여건에 이르는 댓글이 달리면서 뜨거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