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 확대 "기필코"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 확대 "기필코"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1.02.09 14: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질병관리본부·소아과학회·소청과개원의협 간담회
의료계 통일된 입장 마련·중앙정부 예산 확보 위해 '합심'

▲ 8일 열린 필수예방접종 국가예산지원 확대를 위한 간담회에는 의협과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해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협의회, 강남구의사회 등에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대한의사협회와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해 대한소아과학회·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협의회 등이 다 함께 손발을 맞추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8일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사업(NIP)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고 국가예산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의협에서 경만호 회장·조인성 대외협력이사·박희봉 정책이사가, 질병관리본부에서 이덕형 질병예방센터장·배근량 예방접종관리과장이, 대한소아과학회에서 이준성 이사장·강진한 학술이사·이환종 감염이사가,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협의협에서 임수흠 회장·박상호 부회장·김재윤 부회장이, 이관우 서울 강남구의사회장 등이 참석, 2011년 NIP 사업 추진방향을 비롯해 의료기관 참여율 제고 방안과 국가지원 예산확보 방안을 모색했다.

이덕형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은 기획재정부가 필수예방접종 지원예산을 삭감하면서 내세우고 있는 의료기관의 참여율 저조로 인한 불용예산을 방지하기 위해 소아청소년과를 비롯한 주요 진료과가 NIP 사업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의협의 필수예접 주무이사인 조인성 대외협력이사는 "의협은 대승적인 차원에서 NIP 사업에 참여해 전액 무료화를 추진키로 공식 입장을 정했다"면서 "명분과 결집력을 갖춘 통일된 의료계 입장을 마련하고, 불용예산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료계가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대외협력이사는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위해 지자체 지원예산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중앙정부 차원의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준성 소아과학회 이사장은 "NIP사업이 활성화되면 질병 근절 효과와 함께 소아청소년들의 발육과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을 정부 관계자들이 깊이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한 뒤 "열심히 참여하고, 주장할 건 주장하자"면서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소아과학회 및 소청과개원의협은 통일된 의료계의 입장을 마련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예산확보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협의 제안에 대해 찬성을 표명했다. 이들은 "필수예접 사업에 대한 의료계 전체 입장과 방향은 의협 중심으로 추진하고, 학회와 개원의협의회에서 적극 공조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필수예접 증액예산 삭감과 일부 지자체의 예방접종 행위료 인하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임수흠 소청과개원의협의회장은 "필수예접 증액예산 삭감과 강남구의 예방접종 행위료 인하 조치 등 정부 정책의 신뢰가 형성되지 않고 있는 이상 NIP 사업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올해에도 유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인구보건복지협회를 비롯한 보건단체의 문란한 예방접종사업에 대해 의협이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는 주문을 하기도 했다.

경만호 의협 회장은 "NIP사업 예산확보를 통해 영유아 예방접종비용 경감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밝힌 뒤 "소청과를 비롯한 관련단체에서 정·관계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 달라"고 당부했다. 경 회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당시 의협이 공보의협의회가 적극적인 공조를 통해 인구보건복지협회등 보건단체의 공보의 배치문제를 제기해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면서 "이들 보건단체의 의료질서 문란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법적대응을 비롯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