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
요로감염
  • 이석영 기자 dekard@kma.org
  • 승인 2001.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종합병원에서도 흔히 접하게 되는 요로감염 질환을 총 망라한 교과서가 출간됐다.

요로감염연구회가 국내 요로감염 분야 권위자 12명의 교수와 공동으로 펴낸 '요로감염'에는 요도염, 매독, 성기궤양성 질환, AIDS등 성전파성 질환부터 전립선엽, 부고환염, 결핵등 하부요로감염까지 관련 질환을 모두 다루고 있다. 또 여성 배뇨증 증후군 및 여성 생식기 감염을 따로 분류해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았다.

각 질환의 역학, 원인, 진단 및 치료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어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각종 그림과 표를 첨부해 이해를 돕도록 했다.

1차진료 의사들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전문의, 그리고 의과대학생 및 간호사들이 반드시 구비해야 할 필독서로 평가받고 있는 '요로감염'은 성전파성 질환 요도염 전립선염 부고환염 매독 성기궤양을 특징으로 하는 성전파성 질환 여성 배뇨통증 증후군 여성 생식기 감염 하부요로 및 생식기 결핵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양성환자의 성전파성 질환 성폭력과 성전파성 질환 성병예방 등 12개 목차로 구성돼 있다.

요로감염연구회 조용현(가톨릭의대 교수·성모병원 비뇨기과)교수는 "요로감염은 비뇨기계 질환 중 가장 흔한 질병의 하나이지만 의사들의 관심과 지식이 타 비뇨기계 질환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 책이 요로감염 환자를 직접 접하는 의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수문사·250쪽·1,5000원·구입문의 0237791223 가톨릭대 성모병원 비뇨기과 이승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