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학제 자율권 이끈 임정기 학장의 리더십

학제 자율권 이끈 임정기 학장의 리더십

  • 이현식 기자 hslee03@kma.org
  • 승인 2010.07.02 13:40
  • 댓글 4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학장·의전원장 합의 도출 지속적 한목소리 내 '성과'
"KAMC 회원들에 감사…교과부 합리적 절차로 결단 환영"

1일 서울의대 학장실에서 의협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임정기 의대·의전원장협회 이사장. ⓒ의협신문 김선경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협회(KAMC) 회원들(전국 의대학장 및 의전원장)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서로 직면한 입장이 다른데도 2박 3일 워크숍 등 소통의 장을 열어 진심으로 합의에 도달하고 지속적으로 한목소리를 냈기 때문에 학제 선택 자율권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임정기 의대·의전원장협회 이사장(서울의대 학장)은 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각 대학의 학제 선택 자율권을 주요 내용으로 한 의·치의학교육제도 개선계획을 발표한 데 대해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임 이사장은 이번 교과부의 결정을 '용기 있는 결단'이었다며 큰 의미를 부여했다.

"의전원 도입 과정을 보면 교육 현장의 현실적인 부분보다는 이상적·논리적 목표로 추진된 점이 많습니다. 그때 서울의대를 비롯한 여러 의대에서 의전원의 현실적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얘기했지만 결국 주요 위치에 있던 몇 분에 의해 잘못된 결정이 나왔었죠."

그는 "중요한 것은 나중에라도 잘못됐다는 판단이 섰을 때 바로잡을 수 있는 용기와 유연성"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정책이 항상 옳을 수는 없는 것이고, 나중에 평가했을 때 잘못된 정책으로 판명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교과부의 결정은 참으로 다행스럽고 또 발전적이라고 봅니다. 물론 처음 결정할 때 신중히 검토해 이 같은 사례가 많이 나오면 안 되겠지만요. 교과부가 이번에 합리적인 과정과 절차를 거쳐 객관성을 가지고 결론을 낸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임 이사장은 특히 한나라당 박영아 의원(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교과부가 학제 자율안을 발표하도록 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고 분석했다.

정책소위 만들어 결정적 안 제시

이번에 의학교육제도의 자율선택안이 나오는 데 임 이사장은 누구보다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교과부 의·치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 산하에 정책소위원회를 만들고 위원장을 맡아 적극적으로 안을 제시한 게 결국 이번 최종 결론으로 채택된 것이다.

"당초 의·치의학교육제도개선위원회 산하에는 평가소위원회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과부는 이미 일정한 로드맵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평가소위만으로는 다양한 정책안을 검토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정책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제2의 소위원회로 정책소위원회 구성을 제안했고, 이번 교과부 발표 내용의 골자가 된 안을 제안했죠."

임 이사장은 BK21 등 의전원과 관련한 정부의 재정지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의대냐 의전원이냐 하는 체제와 관계없이 좋은 의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구축하는 게 중요합니다. 당초 BK21은 일반 학술대학원의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이후 의전원 체제로 유도하기 위한 당근으로 변질된 것이지요. '의전원이 아니면 BK21 지원도 없다'는 주장은 모순입니다. 다만 BK21 사업이 2012년에 끝나기 때문에 기간은 얼마 남지 않았죠." 

임정기 의대·의전원장협회 이사장이 교과부의 학제 자율선택안 발표에 환한 미소를 띠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인턴 폐지 협의체 구성 본격 논의해야"

임 이사장은 교과부가 학제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인턴제 폐지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공감을 표시했다.

"선진국의 트렌드는 교육기간을 최소화해서 젊고 두뇌 회전이 빠른 상태에서 연구·교육·진료를 하는 방향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턴이 이것저것 하는 일이 많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릅니다. 1년을 낭비할 필요는 없겠지요. 대학에서는 커리큘럼을 변환해 본과 4학년 때 서브인턴제를 강화함으로써 레지던트 1년차 때 바로 진료할 수 있는 능력을 쌓아야 합니다. 복지부와 대한의학회 등 관련 단체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시작해야 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