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4:01 (금)
신종플루 감염 증명서 요구에 "난감"

신종플루 감염 증명서 요구에 "난감"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09.09.25 17: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점병원 환자 1명당 월 5773원 지원에 허탈...의사 신뢰해야
좌훈정 의협 대변인 24일 MBC '100분 토론' 출연

좌훈정 의협 대변인 겸 공보이사

신종플루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24일 MBC '100분 토론'에 나선 좌훈정 대한의사협회 대변인 겸 공보이사가 거점병원에 대한 미흡한 지원을 가장 아쉬웠던 정부의 신종플루 대응정책으로 꼽았다.

신종플루 사태와 관련해 국민에게는 전문가인 의사를 믿고 의사의 말에 귀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좌훈정 대변인은 거점병원의 문제가 토론 주제로 떠오르자 일본 사례를 들며 "공공격리병실 확보와 원내감염 대책 등이 미흡해 신종플루 환자와 일반 환자들이 섞이는 등 초등대처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병률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장의 거점병원 1곳당 6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라는 말에 "한발 늦었다"며 정부의 뒤늦은 대응을 아쉬워했다.

좌훈정 대변인은 "올해 8월 정부가 거점병원 대표들을 모아 감염관리료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는데 따져보니 입원환자 한명당 한달에 5773원을 주겠다는 말이어서 허탈했다"며 "초기단계부터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추석을 맞아 대규모 인구이동이 시작되며 신종플루가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훈정 대변인은 "젊은 감염자들이 고위험군인 지방의 노년층에게 신종플루를 감염시킬 수 있다"며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의 지자체들이 추석 기간 중 환자이송대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연내에 이뤄질 백신접종과 관련해서도 "한두달 사이에 1천만명에게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 엄청난 일이 이뤄져야 한다며 실질적인 백신 접종 전에 국가적인 방역시스템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면역증강제의 효과에 대해서도 "아직 불확실한 만큼 정부는 백신확보를 위해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종플루 사태를 맞아 의료현장에서 겪는 어려움도 토로했다. 좌훈정 대변인은 "확진검사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신종플루 환자라는 혹은 환자가 아니라는 증명서를 써달라는 요구가 있어 의료현장에서 어려움이 있다"며 "사회적으로 의사의 말을 신뢰하고 따르는 인식이 확산돼야 한다"는 바람을 밝혔다.

특히 신종플루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일부 보도들에 대해 "치료효과가 증명된 식품이나 물질 등은 없다"며 "불안한 시기를 틈다 혹세무민하는 움직임을 정부가 엄격하게 단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신종플루 사망자를 과다추계해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이를 적극 알릴 의무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전병율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장·김우주 고려의대 교수(구로병원 감염내과)·신재원 MBC 의학전문기자 등이 함께 출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