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관동대사태

관동대사태

  • 이석영 기자 dekard@kma.org
  • 승인 2001.06.08 00: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속병원 건립을 둘러싼 관동의대 사태가 학교측의 중재안으로 해결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병원 건립이 늦어진데 불만을 품은 학생들이 3개월 가까이 수업 거부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학교측은 최근 새 병원 신축 계획을 연기하고 기존의 재단 소속 병원(경기도 고양시 소재 명지병원)을 증축해 임상 실습용으로 사용하자는 절충 방안을 내놓았다.

의대 학생회는 최근 전체 학생 투표를 실시, 학교측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학생측이 이같은 중재안을 받아들이로 한것은 2003년 개원을 목표로 한 병원 신축이 사실상 어렵다는 현실론이 우세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 착공에 들어간 신축 병원은 불과 5개월만에 공사가 중단돼 현재 공정율이 10%에 머물고 있어, 이같은 추세라면 2003년 개원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신축에 드는 비용이 1,000억원대인데 비해 명지병원 증축은 100억원대면 가능하다는 경제적 이유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의대를 제외한 6개 단대 교수들이 "국가 경제 동향이나 의료계 현실을 비춰볼 때 지금은 의대 부속병원을 강릉에 건립할 시기가 아니다"라며 병원 운영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명지병원을 대폭 확장해 달라는 건의문을 최근 학교측에 제출한 것도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큰 몫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학생회측은 명지병원 증축안을 받아들인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증축은 증축이고 신축은 신축대로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학생회 임용철(본1) 대변인은 "학교 당국이 부속 병원 신축 계획안을 새로 만들어 제시하고 이를 준수하겠다는 각서를 함께 제출하지 않으면 증축안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 현재 입장"이라고 밝혔다. 학생회는 학교측이 확실한 입장 표명을 할 때가지 수업에 복귀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이 이처럼 학교측을 믿지 못하는 데에는 개교 이후 현재까지 병원 건립과 관련해 수없이 말을 바꿔 온 학교 당국에 책임이 있다는게 중론이다.

학생회에 따르면 지난 1995년 설립된 관동의대는 개교 2년 내에 부속병원을 착공하기로 돼 있었다. 그러나 학교측은 착공 지연과 무기한 연기를 거듭했고, 학생들이 수업 거부를 벌이며 반발할 때마다 새로운 병원 건립안을 들고 나와 무마하기에 급급했다. 학교 당국은 지난 99년 학생들이 조속한 부속병원 착공을 요구하며 무기한 수업거부를 벌이자 2002년 9월까지 부속병원을 개원하겠다는 내용의 부속병원 건립 계획서와, 그 계획을 지연시킬 경우 의과대학을 포기하겠다는 인증서까지 내놓았다. 이 계획은 시행이 미뤄지다가 2001년도에 다시 2003년 개원을 목표로한 추진 일정이 새로 나와 2000년 8월 착공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마저도 공사 개시 5개월 만에 중단되면서 학생들은 또다시 수업거부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학생회는 "명지법인이 관동의대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의료 사각지대인 영동지역 보건의료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겠다는 대학 설립 정신을 실현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정치권이 관심을 기울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명지법인이 의대 운영 능력과 설립정신 실현에 있어서 의심 받을만 하다면 당연히 법인은 의과대학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