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임신성 당뇨…"이젠 안방에서 관리하세요 "

임신성 당뇨…"이젠 안방에서 관리하세요 "

  • 편만섭 기자 pyunms@kma.org
  • 승인 2008.05.29 11: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처음 임산부 대상 온라인 당뇨관리시스템 개발
가톨릭 U-헬스케어사업단 6월 1일부터 원격 서비스

임산부들에게 국내 처음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당뇨관리 시스템이 개발돼 제공된다.

이를 통해 당뇨를 가진 임산부나 임신성 당뇨로 진단 받은 임산부들이 집에서 쉽고 편리하게 혈당·식사·운동·체중 등의 관리를 하면서 전문가로 부터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가톨릭중앙의료원 U-헬스케어사업단(단장 윤건호 교수)과 원내 벤처기업인 C&I헬스케어(대표이사 최윤희)는 몇년에 걸친 온라인 당뇨관리 연구와 임상시험 끝에 오는 6월 1일부터 국내에선 처음으로 온라인을 통한 전문 당뇨관리 서비스를 임신중 당뇨관리가 필요한 환자에게 제공한다.

'케어·디 마터니티(Care·D Maternity)'로 이름 붙여진 이 서비스는 강남성모병원 산부인과에서 임신중 당뇨관리가 필요한 환자 가운데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비용은 서비스의 범위 및 특징에 따라 월 20~50만원 선이다.

서비스 가입자들은 로그인 때 공인인증서를 사용해 정보보완이 유지되는 케어디 홈페이지를 통해 환자의 기본적인 건강자료(혈당·혈압·케톤·체중 등) 및 음식종류와 식사량·운동량 등을 매일 3~4차례 측정해 기록한다.

병원 담당의사와 전문관리팀(간호사·운동전문가·영양전문가·상담코디네이터)은 이 측정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온라인이나 전화·휴대폰 문자 등을 통해 환자에게 즉각 맞춤 관리 지침을 전달해 준다. 또 이 데이터는 병원의 EMR(전자의무기록)과 연계돼 환자가 내원할 대 정확한 진료를 위한 참고자료로도 쓰인다.

이 서비스는 임신기간은 물론 출산 후에도 안정적인 혈당조절·운동지침·식사안내 제공으로 산모의 건강을 유지하고, 당뇨 합병증 없이 안전한 출산이 가능토록 돕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당뇨병 환자들은 주기적인 병원 방문 외에도 꾸준한 혈당측정·식사조절·운동·체중관리 등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 외래진료를 중심으로 한 관리 시스템으로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당뇨 환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는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 적극적으로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환자의 의지 부족과 생활환경·시의 적절한 전문 상담의 부족 때문에 이 또한 쉽지 않다.

'케어·디 마터니티(Care·D Maternity)'서비스는 생체정보 진단기기에 통신을 통한 효과적인 정보 교환 시스템을 접목한 것이다.

C&I헬스케어 최윤희 대표는 "이 서비스는 세심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중요한 임신중 당뇨환자의 당뇨관리에 큰 편의성을 제공한다. 향후에는 임신중 당뇨관리뿐만 아니라 일반 당뇨·고혈압·비만·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다양한 원격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유비쿼터스 헬스케어의 영역을 확대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가톨릭 U-헬스케어사업단은 미래형 의료산업의 중심이 될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시스템을 체계적으로연구·확립·발전시킬 목적으로 2006년 9월 설립된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연구기관이다.

C&I헬스케어는 가톨릭대학교 학교법인인 '평화드림'과 '인성정보'가 공동 출자해 2006년 6월 만든 교내 벤처기업으로 임산부 당뇨관리 서비스 외에 전문 당뇨관리·글로벌 당뇨관리 서비스 등을 개발 하고 있다.

◇임신성 당뇨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에 의해 임신 중 발생하는 당대사 이상을 뜻하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국내 유병률은 약 8.3%에 이르고 매년 4만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즉 임신부 100명 가운데 8명은 임신성 당뇨병에 걸릴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통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현상으로 여겨 심각하지 않게 여기는경우가 많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부가 혈당을 적절히 관리하지 못할 경우에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게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질환으로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유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병원이라는 물리적이고 한정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현재까지의 의료서비스 개념에서 탈피하여 IT· BT·NT 분야의 기술 발달을 배경으로 환자의 의료 정보를 수집하고 유·무선 통신을 통해 의료진에게실시간 전달해 언제 어디서나 자연스럽게 건강을 관리하는 시스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