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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대6년제 교수이기주의

약대6년제 교수이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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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4.10.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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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대6년제 교수이기주의 산물 6년제 교과과정, 4년제 뻥튀기 약대 내부에서 조차 학제 늘이기 비판 직능변화와 신약개발 등 시대적 상황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추진된다는 약대 6년제가 사실상 약대 교수들의 교수이기주의, 교과목 이기주의의 산물인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인적자원부 산하 약대 약제 개편 정책연구팀에 약계측이 제출한 6년제 교과과정안을 본지가 입수한 바에 따르면 학점만 불리는 방식으로 교과목의 통합·조정의 이루어지지 않아 약계측이 주장하는 직능변화을 이루기에는 함량미달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8월 중훈 약계측 대표가 정책연구팀에서 발표한 6년제 교과과정안은 기존 4년제의 160학점을 연장된 2년간의 시간을 226학점으로 단순 산술식으로 학점을 늘리는 방식이다. . 제출안을 분석해 보면 ▲현행 학과목과 학점을 그대로 둔 경우(전공 제외) 15개 과목 ▲현행 학과목을 그대로 두고 학점만 변경 추가한 것(교양 12학점 증가 포함)이 15개 과목으로 40학점 ▲신설 학과목 12개 과목 51학점이 늘어나 6년제 학제시 226학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사과목정리 과목이 4개 과목에 불과한데 이를 감안할 경우에도 현 4년제 약대의 졸업이수학점 160학점에서 70학점 정도가 늘어나, 현 4년제의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단순히 학점만 불려 놓은 것이다. 교육부 제출안은 2003년10월 한국약학대학협의회가 마련해 복지부에 제출한 약대 6년제 표준과정을 토대로 약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과정의 개정은 교과목의 통합과 조정이 기본 원칙임에도 불구하고 교수들이 학과목을 자신의 기득권으로 삼고 기존 학과목을 고수하는 방식으로 연장된 2년을 학점 늘이기로 일관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약사직능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감히 기존 4년제의 틀을 깨고 새 판을 짜는 것이 원칙이나 교수들이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음으로써 짜집기식 학점만 불려논 것이다. 지난 2002년 한국약학대학협의회 산하 약학교육개선 특별위원회는 약학교육내실화 및 약사인력 양성제도 개선 방안의 연구 방향을 "일단 커리큘럼의 개정을 통한 교육의 내실화였으나 제약학, 임상약학, 창약학의 3대 분야에 대한 최소한의 균형잡힌 교육은 학점 수 등의 제한 때문에 기존의 커리큘럼의 개정 보완만으로 도저히 달성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해 6년제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막상 교육부에 제출된 교과과정안은 기존 4년제 학제를 토대로 임상약학이나 실험실습을 단순 보강하는 수준으로, 몇몇 교과목을 보충하고 단지 2년의 시간만 늘려 놓는 식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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