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응급실 뺑뺑이, 보건복지부 책임"

"응급실 뺑뺑이, 보건복지부 책임"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3.11.24 11:36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인 면허취소법·의대증원·이송 거부 금지 '개악'…장기계획 수립해야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의대증원 핑계 삼지 말라" 23일 입장문 발표

응급의학의사회는 23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의료인 면허취소법·의대증원 논의·이송거부 금지 시행규칙 등 개악을 강행하면
응급의학의사회는 23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의료인 면허취소법·의대증원 논의·이송거부 금지 시행규칙 등 개악을 강행하면 "지금껏 버텨온 응급의료의 파국을 앞당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래픽=윤세호 기자] ⓒ의협신문

대한응급의학의사회가 "응급실 뺑뺑이를 의대증원의 핑계로 삼지 말라"며 제도 개선을 외면한 보건복지부에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응급의학의사회는 23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의료인 면허취소법·의대증원 논의·이송거부 금지 시행규칙 등 개악을 강행하면 지금껏 버텨온 응급의료의 파국을 앞당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응급실 뺑뺑이'의 책임은 오랜 경고를 무시한 보건복지부에 있다. 중증응급환자 이송지연은 최종 치료 인프라 부족과 상급병원의 과밀화 때문임에도 본질적 원인에 대한 개선의 노력없이 아무리 의과대학 정원을 늘려도 해결이 불가능하다"면서 "의대 증원의 근거와 이유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송거부 금지를 규정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과 관련해서도 "수술이 필요한 환자를 수술이 불가능한 병원에 내려놓으면 이송시간은 줄어들겠지만 환자는 사망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송거부 금지는 책임을 의료진에 전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법적 소송의 불안감이 응급의료 현장에서 의료진들을 몰아내고 있다"며 "응급실은 하루에도 수십차례 생과 사를 넘나드는 환자들이 오는 곳으로 지금 같은 가혹한 판결이 이어진다면, 누구라도 소송을 당하고 구속될 수도 있을 것이다. 더하여 면허취소법까지 시행이 되면서 현장의 불안감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정치권은 의사수가 늘면 응급의료가 나아질 것이라는 기만적인 거짓말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한 응급의학의사회는 "현장의 응급의료진들을 남아있게 할 정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할 수없이 응급실에 종사하는 낙수인력을 늘리겠다는 것은 우리의 마지막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는 망언"이라면서 "응급환자의 생명을 지킨다는 자부심으로 이날까지 버텨왔다. 더 이상 의료진을 겁박 하고 쥐어짜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진심으로 국민과 의료계의 발전을 함께 할 동반자적 입장으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더 이상 응급실 뺑뺑이를 의대증원의 핑계로 삼지 말라"면서 "최선의 응급의료를 안심하고 시행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이송을 받으라 윽박지를 것이 아니라 과밀화 해결과 인프라 확충을 위한 장기계획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