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 학술대회 성료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 학술대회 성료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3.08.21 12:2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20일 세종대서 제9회 학술대회 '의학과 인공지능의 동행' 주제
전문의·임직원 세션 '의료의 현재와 미래 조명'…문태준 시인 초청 특강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는 8월 20일 세종대학교에서 '의학과 인공지능의 <span class='searchWord'>동행</span>'을 주제로 제9회 학술대회를 열었다.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 학술대회를 준비한 박진규 회장 등 임원진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의협신문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는 8월 20일 세종대학교에서 '의학과 인공지능의 동행'을 주제로 제9회 학술대회를 열었다.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 학술대회를 준비한 박진규 회장 등 임원진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의협신문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는 8월 20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의학과 인공지능의 동행'을 주제로 제9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선호 성균관의대 교수(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전문의와 임직원이 공동으로 참여한 오전 세션에서 '4차 산업 혁명시대에서 바라보는 미래의 진료' 주제발표를 통해 "GPT 기반의 의료 쳇봇은 환자의 척추 증상에 대한 초기 진단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보이고 있으나, 인공지능의 임상적 유용성 및 증명 부족으로 의사를 대신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척추 환자의 운동교육 등에는 유용하게 활용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태준 시인은 '신경외과학으로 바라보는 생명과 살림의 문학'을 주제로 교양 특강을 펼쳤다.

전문의 세션에서는 '의학과 인공지능의 동행'을 주제로  ▲건강보험 급여정책 방향(정성훈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 ▲미래의료가 현실이 되다-의료진을 위한 의료데이터와 인공지능 예측과 전략(유소영 서울아산병원 빅데이터연구센터 교수) ▲Chat GPT와의 대화-내 허리는 어떻게 치료하나요(이선호 성균관의대 교수·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척추수술의 미래-내 허리를 고쳐다오(이성 연세의대 교수·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비디오 강의(뇌 수술) ▲비디오 강의(척추 수술) 등이 선보였다.

'병원과 인공지능의 동행'을 주제로 열린 임직원 세션에서는 ▲의료인공지능과 전문병원(박덕호 에스포항병원 재활의학과장) ▲인공지능 기반 뇌졸중 영상분석(류위선 제일엘케이 대표) ▲임상현장에서의 의료 AI 활용(이로운 인하의대 교수·인하대병원 영상의학과) ▲의료기관과 환자의 연결을 통한 새로운 가치 전달(이은솔 메디블록 대표) 등의 강연이 이어졌다.

박진규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장(경기도 평택시·갈렌의료재단 PMC박병원 이사장)은  "지난 3년간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상이 많이 바뀌었다. 의료계도 비대면과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물결이 밀려오고 있다"면서 "'의학과 인공지능의 동행'을 주제로 의료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고자 했다"고 자평했다.

박진규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장이 제9회 학술대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의협신문
박진규 대한신경외과병원협의회장이 제9회 학술대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의협신문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