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전문가 4인, 1시간 상담에 4만원...NST수가 현실화해야"

"전문가 4인, 1시간 상담에 4만원...NST수가 현실화해야"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2.08.24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영양상태 개선, 환자회복 및 사회복귀 핵심 요소"
'한국형 수술 전후 환자관리 프로그램 마련' 등 연구사업 고도화도 '총력'

ⓒ의협신문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는 8월 2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환자 영양관련 수가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 왼쪽부터) 학회 박준성 총무이사, 박상재 회장, 조용범 학술이사. 

수술 전후 환자의 영양상태는 환자의 회복과 일상복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의료계가 그 관리 필요성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설득에 나선 결과, 정부는 2014년 환자 영양 관련 수가로는 처음으로 '집중영양치료료'를 신설했다.

집중영양치료료는 의사·약사·간호사·영양사 등 4개 직군으로 구성된 영양집중지원팀(NST) 전원이, 중환자 및 수술 전후 환자의 영양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의무기록으로 증명했을 때 산정할 수 있다. 

환자 1명을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소 40분에서 최장 70분. 그에 지원되는 수가는 2022년 현재 환자 1명당 상급종합병원 4만 3000원, 종합병원급 3만 2000원 수준이다. 그나마 환자 당 주 1회, 팀당 일일 30명까지만 수가가 인정된다.

전문가들이 관련 수가 현실화를 요구하고 나선 배경이다.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는 8월 2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환자 영양관련 수가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외과대사영양학회는 영양·대사에 관심있는 의사 등 전문가들의 모임이다. 중환자 및 수술 전후 환자의 영양 등 전신 상태를 개선해 환자 회복을 증진시키로 합병증을 감소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1994년 연구회 형태로 발족한 뒤 지난 2010년 학회로 발전했으며, 현재 정회원인 의사 325명을 포함해 준회원 약사·간호사·영양사 등 총 800여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과제는 산적해있다. 학회는 우리나라 환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수술 전후 환자관리 표준 프로그램'을 마련해 현장적용을 유도해 나가는 한편, 고령층 등 특히 몸이 약한 수술 환자를 위한 '맞춤형 수술 전후 재활프로그램' 개발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박상재 외과대사영양학회 회장(국립암센터 간담췌외과)은 "환자의 영양상태는 수술 후 회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표"라며 "한국형 수술 전후 환자관리 표준프로그램을 개발, 이를 상용화함으로써 수술 후 환자회복을 돕고 환자와 사회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특히 몸이 약한 고령의 환자는 큰 수술을 감당하기 쉽지 않고 일반적을 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하기도 어렵다"며 "이들을 위한 맞춤형 식이 및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전국화 및 국제화에도 도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가 현실화도 당면 과제다. 특히나 집중영양치료료를 현실화하는 것은 환자 영양프로그램 확산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다.

박 회장은 "학회 초대 임원들을 비롯해 학계의 오랜 투쟁의 결과로 2014년 환자영양관련 행위로는 최초로 집중영양치료료 수가가 신설됐다"며 "그러나 투입되는 인력이나 노력에 비해 수가 수준은 턱없이 낮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학회와 관련 기관이 함께 관련 연구를 진행하자는 제안도 내놨다.

박준성 학회 총무이사(강남세브란스병원 간담췌외과)는 "수가 신설 후 8년 여가 지난 만큼, 효과 평가를 근거로 수가를 현실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외과학회와 정부가 함께 입원전담전문의 효과 평가를 진행해 제도화의 근거를 마련했던 것처럼, NST 활동이 환자들에 미친 영향과 그로 인한 재정절감 효과 등을 평가한다면 수가 현실화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