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백신 접종-사망' 인과성 첫 인정 사례…심의 결과, 이르면 오늘 유족에 전달
국내 '백신 접종-사망' 인과성 첫 인정 사례…심의 결과, 이르면 오늘 유족에 전달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1.06.22 16:34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접종 추진단 "피해조사반 심의 결과, 22일∼23일 중 유족에 전달될 것"
관할 지역 보건소에 유족 피해보상 신청 후, 심의 통해 사망보상금 등 지급
정은경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 (사진제공=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정은경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 (사진제공=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희귀 혈전증'으로 사망한 30대 남성 사례에 대해 접종과의 인과성을 공식 인정한 가운데 인과성 피해조사반 심의결과가 이르면 오늘 유족에게 전달된다.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팀장은 22일 "피해조사반 심의 결과가 22일이나 23일 중으로 유가족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망한 남성은 30대로 지난달 27일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을 접종 받았다. 이후 6월 5일부터 심한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의료기관에 내원해 진료를 받았다.  하지만 이후 의식저하가 나타나 8일 상급병원에서 치료를 받아 왔다. 하지만 16일 끝내 사망했다. 이 남성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진단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단에 따르면 예방접종피해조사반은 지난 16일과 18일 두 차례 회의를 열어 사인과 백신 접종간 인과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이는 지난 2월 26일 백신 접종 시작된 이후 인과성이 인정된 첫 사망 사례다.

피해조사반의 심의 결과가 도착하면 유족은 보건소에 피해보상 신청을 통해 사망 보상금이나 장제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박영준 팀장은 "절차상 관할 지역 보건소에 피해보상 신청을 해주셔야 한다"며 "피해보상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는 보건소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고, 피해보상 전문위원회에서 최종 심의를 하고 난 다음 보상금 지급 결정이 되면 법에 정해져 있는 범위 내에서 지급된다"고 설명했다.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안에 따르면 사망일시보상금은 4억 3739만 5200원이다. 지급액은 고용노동부에서 고시한 최저임금법령을 기준으로 2021년 월최저인금액 182만2480원에 240개월을 곱해 산정됐다.

현재까지 예방접종피해조사반에서 심의를 거쳐 인과성이 인정된 케이스는 사망·중증,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해 76건이다.

처음으로 사망과 백신 접종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가 나오면서 기존에 인과성을 인정받지 못한 사례에 대해 재심의 요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박영준 팀장은 "이전에도 1차 조사, 1차 심의 때 확인 못한 새로운 정보들이 추가진료 도중에 확인된 경우에는 피해보상 신청이라는 제도를 통해 피해보상 신청을 하면 다시 한번 인과성에 대해서 평가가 이뤄지게 된다"며 "이에 해당 대상자분에게는 이의가 있었을 때는 이의 신청을 피해보상 제도를 통해서 한 번 더 심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해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상반응과 백신과의 인과성에 대한 평가는 국내외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근거가 새롭게 확인되면 재심의해서 다시 한번 평가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ou 2021-08-15 19:56:03
민주화 민주화 운동하신분들이 암암리 독재로 가는것이 아니냐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헌법제 1조 1항①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②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옛말에 나라가 망할지언정 백성을 지켜라 나라마다 망한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결국은 국민의 기본권을 빼앗는 행위를 저질렀기 때문이었다 민심은 곧 천심이라 했다.
국민의 목소리를 재대로 듣기 바란다

you 2021-08-15 19:28:21
백신접종 의무화, 백신증명서 발급을 반대한다
그럴시간과 돈이 있다면 치료제 만들어라 델타,돌파 변이바이러스가 계속 생기는데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 효과가 과연 있을까? 의문이든다. 그리고 사람의 몸속에 주사를 하는데 99.99999% 으로 부작용 확률이 없어야 한다. 정부에게 묻는다 문재인 대통령님은 백신부작용으로 죽음사람이 몇명인줄은 아시는가?
인과성을 따져서 보상을 해준사람이 있는가?
최근에 한분이 있다고 들었다. 제 주변에도 백신맞고 4일뒤에 죽었다 두명의 갓난아이 두고 말이다. 정부에선 나몰라라 함 회사동료들이 성금을 모아 위로금을 전달 얼마전 제주시에서도 백신부작용으로 인과성을 조사해달라 요청을 3번이나 했다고 들었다. 시에서도 나서서 해결 못하는 백신 부작용의 인과성을 힘없는 한 국민이 어찌하리~

강수린 2021-06-23 01:46:11
안녕하세요?

건강하시던 저희 할아버지께서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2주후 쓰러지셔서 돌아가셨습니다.
남 일이 아니라 나의 아버지, 어머니라고 생각하셔서 청원에 관심과 동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99224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