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5:07 (화)
한미약품 'NASH·비만·당뇨' 신약 유럽학회 '장식'
한미약품 'NASH·비만·당뇨' 신약 유럽학회 '장식'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9.19 10:5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ASD 3종 연구결과 발표…고유기술 '랩스커버리' 적용
글로벌 학회 통해 R&D 역량 입증…사노피 공동 발표 주목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비만·당뇨치료 신약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 16일∼20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55회 유럽당뇨병학회(Europ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Diabetes·EASD)에서 해당 신약들의 주요 연구결과 9건(사노피 발표 3건 포함)을 포스터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신약 후보물질들은 바이오의약품의 약효를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한미약품의 고유 기반기술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LAPSTriple Agonist(NASH)·LAPSGlucagon Analog(비만)·에페글레나타이드(당뇨) 등 3종이다.

NASH-LAPSTriple Agonist 글로벌 경쟁력 지속적 입증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LAPSTriple Agonist는 현재 치료제가 없는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 후보물질이다.

LAPSTriple Agonist는 체내 에너지 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글루카곤과 인슐린 분비 및 식욕억제를 돕는 GLP-1, 항염증 작용을 하는 GIP 수용체들을 동시에 활성화하는 바이오신약이다. 내년 글로벌 임상 2상 착수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이번에 발표된 연구는 LAPSTriple Agonist의 전임상 연구 3건으로 비알콜성 지방간염, 이상지질혈증 및 신경퇴행성 질환 동물모델에서의 우수한 효과 등을 확인한 결과다.

먼저 비알콜성 지방간염 동물모델에서 LAPSTriple Agonist가 지방간, 간 염증 및 간 섬유화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또 비알콜성지방간염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이상지질혈증 동물모델에서 기존 상용약물 대비 LAPSTriple Agonist의 우수한 혈중 콜레스테롤 강하 효능도 확인했다.

이와 함께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 기전 연구 중 확인한 LAPSTriple Agonist의 강한 항염증 작용이 다양한 신경퇴행성 질환 개선으로 확장될 수 있음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비만·당뇨치료 신약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지난 18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55회 유럽당뇨병학회 참가자들이 한미약품의 랩스커버리 기반 신약 연구 결과 포스터 발표 내용을 살펴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비만·당뇨치료 신약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지난 18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55회 유럽당뇨병학회 참가자들이 한미약품의 랩스커버리 기반 신약 연구 결과 포스터 발표 내용을 살펴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비만-LAPSGlucagon Analog 전임상 3건 포스터 발표

EASD 포스터 발표를 통해 LAPSGlucagon Analog의 비만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밝혔다.

먼저 비만 동물모델에 LAPSGlucagon Analog를 장기 투여해 우수한 체중감량 효과를 확인했다. 또 추가 기전 연구를 통해 LAPSGlucagon Analog가 식이조절은 물론 백색지방의 갈색화를 통해 에너지 대사량을 증가 기전도 확인했다. 또 LAPSGlucagon Analog를 통한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대한 새 기전도 확인했다.

이같은 전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LAPSGlucagon Analog 임상을 계획 중이다.

최인영 한미약품 연구센터 상무는 "다국적 제약사들이 한미약품의 연구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며 "LAPSTriple Agonist·LAPSGlucagon Analog 상용화를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당뇨-에페글레나타이드 임상 2상 3건 포스터 발표

사노피가 개발중인 에페글레나타이드는 GLP-1 수용체 작용제로, 매일 맞던 투약 주기를 주 1회로 늘린 바이오신약이다. 현재 사노피는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글로벌 임상 3상 5개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 중이다.

EASD에서는 AdventHealth 임상이행연구소 리처드 프래틀리 박사가 전당뇨 환자들에서의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유효성을 확인한 'EXCEED 205' 과제의 탐색적 소그룹 분석 데이터를 포스터로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에페글레나타이드를 투약 환자의 HbA1c(당화혈색소)·FPG(공복혈당)·체중·BMI(체질량지수)·허리둘레 및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기저치 대비 개선됐으며, 개선된 정도는 위약군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이었다.

또 과제 종료 시점에 모든 에페글레나타이드 치료군에서 '전당뇨 단계에서 정상혈당 범위로 회복된 환자 비율'이 위약군에 비해 더 높았으며, 이를 통해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유의한 혈당 감소 및 체중감소 효과를 입증함과 동시에 당뇨 진행 위험의 감소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한미약품과 사노피는 2형 당뇨환자 대상으로 당화혈색소 및 체중 감소 효과 확인을 위한 에페글레나타이드 추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지난 6월 미국에서 열린 미국당뇨병학회(ADA) 발표에 이어 EASD에서도 랩스커버리 기반 혁신적 바이오신약들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됐다"며 "글로벌 학회를 통해 한미약품의 R&D 역량을 지속적으로 입증하면서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