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ES2019 "AI 접목 융합기술 의료 혁신 이정표 세울 것"
KIMES2019 "AI 접목 융합기술 의료 혁신 이정표 세울 것"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3.08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비 체크업·셀비 메디보이스·진료예약 챗봇 기술력 확인
김경남 셀바스AI 대표, AI 20년 '한우물'…최고 수준 패턴인식 기술 보유

셀바스 AI는 최첨단 딥러닝 기술 기반의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필기인식, 영상인식, 음성인식 등 최고의 패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기계 인터페이스(HMI) 시스템을 공급하며 글로벌 AI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의료분야에도 '셀비 체크업'·'셀비 메디보이스' 등 주력 기술을 통해 국내 빅5병원을 중심으로 활발한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김경남 셀바스AI 대표를 통해 지향하는 미래 가치와 함께 'KIMES 2019'에서 선보이는 셀바스 AI의 주력 기술을 톺아본다.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서 셀바스 AI가 지향하는 가치와 목표가 궁금합니다. 회사 연혁과 함께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셀바스 AI는 지난 20년간 인공지능 원천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이어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예측플랫폼 'Selvy Prediction(셀비 프리딕션)'을 만들게 됐으며, 현재 저희가 제공하는 모든 솔루션에는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까지 성공하는 단계에 이르게 됐습니다.

셀바스라는 회사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습니까.

셀바스는 지구상에서 식물이 가장 빨리 자라는 열대 우림을 뜻하는 표현입니다. 이 의미 안에는 끊임없이 도전해 성장하겠다는 경영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셀바스 AI는 최첨단 딥러닝 기반의 패턴인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보유 기술력을 중심으로 업계에서 셀바스의 위상은 어떻습니까.

셀바스 AI는 사명 변경 전 디오텍이라는 회사이름으로 전 세계 5억대 이상 단말기에 필기인식기술을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당사가 보유한 음성기술은 'SKT 누구'·'KT 기가지니'·'유플러스 키즈워치' 등 국내 굴지의 통신사에 공급했습니다. 셀바스 AI의 기술은 이미 일상생활 속 다양한 곳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김경남 셀바스 AI 대표이사는
김경남 셀바스 AI 대표이사는 "셀바스 AI는 지난 20년간 인공지능 원천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이어왔다"며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예측플랫폼 'Selvy Prediction'을 만들게 됐으며, 모든 솔루션에는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까지 성공하는 단계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의협신문

의료분야에는 대표적으로 '셀비 체크업'과 '셀비 메디보이스' 등이 상용화 돼 있습니다. 두 가지 기술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셀비 체크업은 국내 최초 인공지능 기반으로 개인의 건강검진 정보를 입력하면 4년 내 발생하는 질병에 대해 예측해주는 인공지능 헬스케어 솔루션입니다.

셀비 체크업은 ▲체크업 리포트(Checkup Report) ▲체크업 미(Checkup Me) ▲체크업 매니저(Checkup Manager)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먼저 '체크업 리포트'는 일반 사용자가 개인의 건강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총 9개 질병에 대해 질환 별 발병 위험도 및 건강나이, 기대생존율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당 리포트 안에는 정상그룹과의 비교 분석 정보가 함께 담겨 다각도로 본인의 건강 상황을 점검할 수 있게 합니다.

'체크업 미'는 일반 사용자가 개인의 건강 기록을 입력 후, 본인의 건강검진 결과를 입력할 수 있는 웹페이지입니다. 주로 보험사에서 고객 대상으로 사용되는 라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크업 매니저'는 체크업 미를 이용하는 검진센터 및 기업검진 등을 위한 솔루션으로 해당 그룹 내 기록들을 필터링하고 또 해당 그룹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지난 해부터 셀비 체크업은 일본 3대 통신사인 KDDI API Market 내에 공급하며 일본시장에 대한 솔루션 시장 검증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국내 및 중국에서 다양한 사업적 기회를 발굴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가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국내를 비롯 일본·중국 등에서 셀비 체크업 서비스 상용화에 대한 소식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셀비 메디보이스'는 의료진의 발화를 실시간으로 인식해 자동으로 텍스트 변환해 보다 효율적인 의무기록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인공지능 의료녹취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은 신촌세브란스병원·동탄성심병원·대구파티마병원 등에 도입돼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판독·수술 경과지 기록 등 다양한 의료환경 내 적극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셀비 메디보이스'에는 의료 환경에서 사용되는 의료용어를 학습한 음성엔진을 탑재해의료진의 발화를 90%이상 정확하게 인식합니다.

올해 KIMES에서 셀바스 AI 부스를 찾는 참관객에게 당부드릴 말씀이 있으시다면.

'KIMES 2019' 셀바스 AI 부스에는 'CES 2018' 혁신상을 수상한 '셀비 체크업', 국내 최초 빅5병원 내 상용화에 성공한 '셀비 메디보이스', 그리고 셀비 프리딕션을 적용한 진료예약 챗봇으로 전시 공간이 구성돼 있습니다. 챗봇(채팅로봇)은 채팅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지능형 대화 플랫폼으로 카카오톡·페이스북 등 주요 SNS 메신저 제품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료 관련 하드웨어 중심으로 이뤄진 KIMES에서 셀바스 AI는 의료산업 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융합기술을 선보이고 이를 통한 의료혁신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의료 산업에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