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06:00 (금)
"C형간염 국가검진 지정되면 단기간 박멸"

"C형간염 국가검진 지정되면 단기간 박멸"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10.20 18:5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형간염 90%가 검사 받은 적 없거나 감염사실 몰라
경구치료제의 비용효과적 측면, 미국·프랑스에선 증명

대한간학회가 C형간염 조기검진의 필요성과 국가건강검진 항목 지정을 다시 한 번 요구했다.

▲ 김도영 연세의대 교수
대한간학회가 주최한 제17회 간의 날 기념식 및 토론회가 20일 열렸다.

이날 김도영 연세의대 교수(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는 'C형간염 조기검진의 필요성과 방향'을 발표하며 "C형간염의 가장 큰 문제는 예방접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아직까지도 C형간염 환자들의 90%가 검사를 받은 적이 없거나, 받았는지 자체를 모른다. 본인의 감염사실을 몰라 주위 사람에게 전파시킬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효과가 좋은 경구약제가 나와 단 시간에 짧게 완치할 수 있다. C형간염을 치료하면 간경변증과 간암으로의 억제를 막아 사회적, 개인적 비용이 절감될 것"이라며 "이미 프랑스와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C형 항체검사는 비용효과적이란 결과가 증명됐다. 특히 프랑스에서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경구약제 투여 및 스크리닝을 실시했을 때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WHO에서도 600만명인 감염자 수를 2030년에는 100만명으로 줄이고, 간염으로 인한 사망자도 현재 140명에서 50만명으로 줄이자는 액션 플랜을 내놓았다"며 "한국도 이에 응답할 의무가 있다"며 국가건강검진으로의 도입을 주장했다.

C형간염의 국가건강검진 도입과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9월, 전국 C형간염 실태조사를 실시한 후 유병률이 높은 지역의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에게 C형간염 검사를 시범실시하고, 이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김지훈 간학회 재무이사는 "복지부와 질본관리본부는 C형간염 검진 및 비용효과성 연구용역을 준비 중이다. 간학회에서도 여러 사람이 참여하고 있다"며 "다만 다소 정치적인 내용이 포함돼 있어 학문적 준비보다는 정치 이슈로 나아가고 있다. 향후 국가검진에 포함될 것으로 생각하며 학회 차원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학회는 간 질환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예방접종 및 검진실태 등을 조사한 결과도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전국 20∼29세 성인 남녀 2000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중복 응답 가능).

이에 따르면, 지난해 다나의원 사태 등으로 집단 C형간염이 사회적 이슈가 됐음에도 C형간염 검진율은 매우 낮았다. A·B·C형간염간 정확한 차이를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으며, 간염에 걸렸어도 치료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인식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장재영 간학회 홍보이사는 "국내 발병하는 간암 및 간경변증의 주요 원인은 B형 및 C형간염, 그리고 알코올인데 응답자의 75%가 알코올이 주된 원인이라고 답했다"며 "86%가 A∼C형간염간 정확한 차이를 모른다고 답했다. 정확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라고 말했다.

간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간경변증 환자의 70∼80%는 B형간염 바이러스, 10∼15%는 C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나머지 10∼15%는 알코올의 과다섭취와 그 외 여러 질환에 의해 발병한다. 특히 B형간염은 간암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 C형간염은 한 번 감염되면 70∼80%가 만성간염으로 진행하고 이 중의 30∼40%가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된다.

감염경로에 대한 오해 역시 큰 것으로 드러났다. 장 이사는 "대부분이 B형간염이 상처와 혈액을 통해 감염된다고 답했다. 실질적으로 가장 많은 수직감염은 적게 선택했다"며 "C형간염은 최근 논란이 됐던 만큼 주사바늘이나 피어싱, 상처와 혈액 등이 원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고 말했다.

장 이사는 "바이러스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도 많았다. 학회 차원에서 감염의 위험성과 조기감염의 필요성을 알리고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