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잘못된 건강정보 난무...국가건강정보포털이 대안

잘못된 건강정보 난무...국가건강정보포털이 대안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10.12 18: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방송 잘못된 정보 규제 한계...포털서 근거중심 자료 제공 필요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정보 채널 일원화 하고 홍보·운영 예산 확대해야

 
인터넷·방송매체 등을 통한 건강정보가 무수히 쏟아지면서 국민들이 올바른 건강정보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 지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가운데, '국가건강정보포털'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가건강정보포털은 보건복지부가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검증된 건강·의료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다.

또 질병정보, 건강증진정보, 검사·수술정보 등 다양하고 유익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주고, 특히 최근 인터넷 상에서 범람하고 있는 잘못된 건강·의료 정보로부터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질병정보·의료기관 정보·의약품 정보 등 각 기관별(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본부·국립암센터·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보험심사평가원)로 분산된 정보를 통합·연계해 채널을 일원화 했다.

그러나 2011년부터 보건복지부가 국가건강정보포털 사이트를 오픈해 운영하고 있지만, 5년이 지나도 국민들이 포털을 잘 모르고 있거나, 이곳에서 어떠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도 몰라 대국민 홍보 및 포털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더 늘려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대한의학회 건강정보연구사업단이 12일 오후 2시 서울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제2회 국민건강정보포럼'에서는 국민들이 현명하게 건강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먼저 곽금주 교수(서울대 심리학과)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정보에 대한 불안감이 선진국보다 높고, 스마트폰의 발달 등으로 잘못된 건강정보를 쉽게 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방송매체의 건강·의료관련 포르그램의 잘못된 정보도 2015년 13건에서 2016년 46건으로 증가했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접수된 46건 가운데 43건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판정받았다"며 "국민들이 정보를 선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곽 교수는 "정보가 많아지다보니 일부분만 보는 경향도 생기는데, 의사결정 과정에서 제한된 정보만 이용할 경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올바른 건강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경애 고문(건강세상네트워크)은 "공중파, 케이블, 종편채널 등에서 각종 건강프로그램이 많아지면서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무분별하게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한의사협회가 '의사 방송 출연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또 "좋은 건강정보를 제공하려면 국가기관에서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을 확대해야 하고, 검증되지 않은 유해한 건강정보를 모니터링하고 퇴출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고문은 "의료시장의 불법·허위·과장광고 규제, 방송의 공익적 역할 확대도 필요하고, 근거중심의 믿을만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건강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도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가건강정보포털이 더 활성화 되려면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 해야 하고, 이용자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개인별로 건강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유진 팀장(대한의학회 건강정보연구사업단)은 현명한 건강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국가건강정보포털을 적극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김 팀장은 "정부 차원에서 5년 간 국가건강정보포털을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 많은 국민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며 "더 많은 홍보와 예산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여러 기관이나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건강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최신 자료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는 등 질 관리가 문제"라며 "장기적으로는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에 '인증제도'를 시행하면 기관들이 자체적으로 건강정보자료를 업데이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조희숙 보건교육이사(대한의학회)는 "수많은 정보를 정부가 모두 규제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국가건강정보포털을 잘 만들어서 국민들이 올바른 건강정보를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가 예산을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