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해운대 교통사고, 뇌전증 감정적 보도 안돼"

"해운대 교통사고, 뇌전증 감정적 보도 안돼"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8.05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뇌전증학회, 정신을 잃게 한 정확한 원인 파악이 우선 강조
사회적 낙인 사라져야…경찰청과 협의 뇌전증 환자 교육강화

대한뇌전증학회가 해운대 교통사고와 관련 정치인과 언론이 감정적이고 선동적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에 대해 사실과 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해 문제를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번 사고는 뇌전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약을 제대로 먹지 않아 문제가 된 것이지 뇌전증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뇌전증학회는 먼저 해운대 운전사고를 낸 환자의 경우 당뇨,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지병이 있으므로 교통사고의 원인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또 당뇨약에 의한 저혈당 증상도 의식 소실과 이상행동 및 뇌파의 이상을 보여서 사실 뇌전증 발작과 구별하기 어려우며, 순간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고혈압성뇌증도 기억장애, 정신혼란, 졸음증에 빠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번에 사고를 낸 환자의 경우 어떤 문제가 운전중에 정신을 잃게 했는지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에 따르면 뇌전증은 불치의 병이 아니고 대부분(70%)의 환자는 약물로 잘 조절되어 자동차 운전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약을 먹고 3년 동안 증상이 없으면 그후 서서히 약을 줄여서 중단할 수 있는 치료가 가능한 뇌질환이다.

그러나 발작의 재발을 위해 환자는 생활규칙을 잘 지켜서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고, 피로·음주·수면부족 및 스트레스 등의 유발요인을 피해야 한다.

학회는 이번 해운대 교통사고의 경우 환자가 약을 며칠동안 먹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면서, 이번 사고로 뇌전증 환자들이 절대로 불평등한 대우를 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특히, 사실 확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일부 언론이 감정적이고 선동적인 방식으로 보도를 하는 것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지난 반세기 동안 처음으로 발생한 당뇨와 고혈압이 동반된 뇌전증 환자의 교통사고를 마치 뇌전증이 원인인 듯이 방송 및 보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것이라며,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를 참조해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장했다.

학회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교통사고의 가장 흔한 원인인 졸음 운전(25%)을 예방하기 위해 수면부족과 수면장애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할 것 ▲교통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부처는 보건복지부와 협력해 각 질환별 교통사고의 상대적 위험도를 연구해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노력할 것 ▲수면학회의 협조를 받아서 졸음 운전의 원인 진단과 예방대책을 조속해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학회는 기존에 면허를 취득한 뇌전증 환자들의 적성검사 시 별도로 자동차 운전을 포함한 안전교육을 철저하게 받을 수 있도록 자료개발 및 교육강화방안을 경찰청 교통국과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뇌전증 환자들의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뇌전증을 진료하는 의사들에게 철저한 안전교육을 포함한 진료지침도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다.

홍승봉 대한뇌전증학회장(삼성서울병원 신경과)은 지난 7월 31일 해운대 교통사고로 17명이 사망하거나 다친데 대해 "해운대 교통사고로 희생자와 부상자가 발생해 매우 마음이 아프고, 사상자들의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빈다"고 말했다.

또 "향후 뇌전증 및 의식소식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질환 환자들의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동시에 이들 환자들의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하는 것은 물론 치료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회상은 "뇌전증의 사회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과거부터 있었던 사회적인 낙인을 없애기 위해 정부와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호소하며, 학회는 이를 위해 전극적인 대국민 홍보 및 전국 순회 뇌전증의 날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가 대책을 마련할 때 뇌전증 환자들의 기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뇌전증 환자들의 검사, 약물, 수술 치료의 열악한 급여기준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