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모범 병원조차 '인력 걱정'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모범 병원조차 '인력 걱정'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6.09 12:2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인력 확충해도 하반기 예측 불가능
시설 투자비용 지원 없이 지방 운영 어려워

▲ 7개 선도병원 대표자들과 건보공단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관계자들. ⓒ의협신문 박소영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모범적으로 시행하는 '선도병원'에서조차 간호사 인력 수급이 가장 큰 화두인 것으로 드러났다.

보호자가 환자 옆에 24시간 상주하는 '한국인의 간병문화'를 없애려면 법적 차원을 통한 문화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시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달 17일 당산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 협약식을 체결했다. 서비스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7개 병원을 선정, 향후 공단은 이들 병원과 함께 표준운영지침을 개발하고 견학 및 컨설팅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7개 선도병원은 상급종합병원 중에는 인하대병원 1개소, 종합병원은 서울의료원·공단 일산병원·세종병원·청주의료원의 총 4개소, 병원은 부산고려병원·보광병원의 총 2개소다. 광주·전라 지역은 재모집을 통해 1개소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이날 공단과 7개 선도병원 대표자들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장단점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결과, 지방에서는 역시나 간호사 인력 수급이 가장 큰 화두인 것으로 드러났다.

박진식 세종병원이사장은 "사업계획을 염두에 두고 연초에는 여유 있게 간호사를 충원했지만 하반기에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예측 불가능한 일이 많아 인력 유지가 힘들다"며 "사업 확대에 있어 속도조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소양 부산고려병원행정원장 역시 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힘들다고 토로했다. 그는 "인근 병원에서 대우를 조금만 더 좋게 해준다고 하면 바로 이직한다. 인력을 빼가는 게 가장 힘들다"며 "눈 떠서 눈 감을 때까지 사람 구하는 걱정만 한다"고 말했다.

손병관 청주의료원장은 "초기지원은 있지만 이후 지원은 부족하다. 간호사들이 아무리 서비스를 하고 싶어해도 수가 보전 및 시설 투자비용에 대한 지원이 없다면 지방에서는 시행하기 굉장히 어렵다"며 지속적인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병문화 개선, 법제화 통해 관리해야" 주장도 
상급종합병원이라 해서 안심할 상황은 아니었다. 상급종합병원 중 가장 먼저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뛰어든 인하대병원은 큰 병원일수록 시설 비용이 많이 든다며 지원을 요구했다. 또 병실에 상주하는 보호자는 여전히 많다고 지적, 법제화를 통해 보호자 상주를 컨트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모 인하대병원장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행하려면 병실을 개조하고 환기실을 만들며, 간호스테이션도 신설해야 한다. 또 해당 층을 공사할 경우 밑에 층은 공실로 비워둬야 한다"며 "초기 투자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고 말했다.

또 "지방 중소병원과 달리 3차병원에서는 간호사 인력 수급이 사실상 큰 문제는 아니다. 오히려 간호조무사 구하기가 더 어렵다"고 말하며 "병문안 개선을 위해 보호자 면회 시간을 제한하는 데도 병원 인력이 투입된다. 그 비용에 대한 보전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메르스 직후에는 병실에 상주하는 보호자가 30∼40%가량 줄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에는 이전과 똑같다"며 "국민 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문화는 달라지지 않는다. 법제화를 통해 보호자 상주를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대국민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소양 부산고려병원행정원장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행하는 줄 알고 오는 환자들은 극히 적다. 와서 서비스를 경험해보고 만족을 느끼는 것이지 처음부터 알고 방문하진 않는다"며 홍보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에 고영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추진반장은 "상반기에는 홍보에 집중할 것이다. 병문안 문화 개선 메시지도 같이 담고 있는 만큼 6월까지 전사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극장과 TV, 소식지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광고를 송출함으로써 홍보를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병원들이 요청한 각종 지원과 관련해서는 "현재 신규 기관에 대해서만 사업투자비를 지원한다. 향후 공공병원 지원 확대 방안을 보건복지부와 함께 검토하겠다"며 "정해진 법의 테두리에서 인력수급을 이루려면 파격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논의되는 의료취약지 인센티브 지원이나 시설 개선비 지원은 건보 제도에 없는 만큼 신설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