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현장 반영한 질병예방으로 실효성 높일 것"

"현장 반영한 질병예방으로 실효성 높일 것"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6.04.12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석 질본장, 의지 피력..."완벽한 방역·검역체계 목표"
선제적 방역 중요성도 강조...의협·병협 등에 협조도 당부

▲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 ⓒ의협신문 김선경
"질병 예방에서, 병의원에서 환자와 부딪히면서 관리하는 것과 책상에 앉아서 관리하는 것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메르스 사태 이후 차관급의 격상된 초대 질병관리본부장에 임명된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이 의료현장의 상황을 반영한 질병 예방정책·제도 시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1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하고, 현장 중심 질병 관리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정 본부장은 "얼마 전 모 의료원에서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 발생을 확인했다. 처음에는 감기로 생각했지만, 환자가 발진증상을 보이자 방역 당국에 신고했다"면서 "의원급에서 거의 매일 감기 환자를 진료하면서 초기 증상이 비슷한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를 초기에 의심해 방역 당국에 신고하기 쉽지 않은 것이 개원가의 현실적 상황이다. 발진증상을 놓치지 않고 신고한 것은 잘한 것이다. 그런데 좀 더 일찍 의심하고 신고하지 않았다고 비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현장에 있어 본 사람은 이런 상황으로 방역이 뚫렸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지카 바이러스를 염두에 두고 진료를 했기 때문에 발진증상이 보였을 때 방역 당국에 신고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했다.

또한 "메르스 사태 당시 DUR을 통해서 의심환자를 경고했었다. 그런데 의료현장에서는 DUR에서 뜨는 경고 메시지가 많기 때문에 경고 메시지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대형병원의 경우에는 더 많은 메시지가 뜬다. 의료현장에서 DUR을 경험해 본 의사는 DUR을 통한 경고조치가 잘 될거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DUR 시스템 등을 통해 방역에 대한 노력 많이 해왔지만, 아직도 빈틈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좀 더 완벽한 방역·검역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우리나라의 자랑이 ICT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국제교역이 많아지면서 유입되는 외국인이 크게 늘었다. 그러나 그들의 90%는 국내 연락처가 확실하지 않아 제대로 방역관리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라면서 "이런 점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선제적 방역관리 중요성도 역설했다. 정 본부장은 "지금까지는 닥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치중했다. 이제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방역하는 것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기"라면서 "미래에 문제가 될 만한 뇌혈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그리고 COPD 등과 감염 질환에 대비하는 전문부서도 신설해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선진국 방역 당국의 예산에 비해 현저히 적은 예산을 사용하는 질병관리본부의 현실을 고려해 질병 예방 연구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정 본부장은 "미국 NIH의 1년 예산이 30조원인데 반해 질병관리본부의 예산은 현저히 적다. 그래서 질병관리본부는 연구를 위한 연구를 지양하고 질병 예방 연구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카 바이러스 백신은 질병관리본부의 명예를 걸고 개발하겠다는 의지도 강하게 피력했다. 정 본부장은 "지카 바이러스 백신은 방역 당국의 명예를 걸고 개발할 것이다. 현재 국립보건연구원에서 백신 개발을 진행 중이다. 가능한 한 빨리 개발을 완료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메르스 사태로 징계를 받은 질병관리본부 의무직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철저히 확인해, 징계자를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 본부장은 "메르스 사태로 인한 징계로 질병관리본부에 빈자리가 많이 생겨 업무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무조건 징계를 면할 수는 없겠지만, 옥석을 가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의협신문 김선경
방역관 모집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서는 처우개선을 통해서 현장감 있는 의료인을 선발해야 한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현장감이 살아있는 사람이 모집하기 위해 처우개선을 고려하고 있다. 국무조정회의에서도 처우개선 필요성을 밝혔다. 전문의 자격인 있는 의료인에게는 적어도 대학병원 조교수 정도의 급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 등 의료계의 협조도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질병관리본부장으로서 맨 처음 간 곳이 국회고 그다음이 의협과 병협이었다. 의협과 병협은 방역 당국에 대한 피해의식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건강을 위해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방역 당국과 의료 단체들이 감염병 등 질병 예방을 위한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의협과 병협 회원들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시작하려 한다. 연구용역 비용이 12억원"이라면서 "현재 연구 방법과 총책임자 등을 의협, 병협 등과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