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연세의료원, 개방형 연구 네트워크 구축

연세의료원, 개방형 연구 네트워크 구축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3.24 12:0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시도...융합연구 활성화 통한 의료산업화 가속 기대
송시영 의과학연구처장, "글로벌 공동연구에 기여하게 될 것"

송시영 연세의료원 의과학연구처장
연세의료원 의과학연구처와 의료원 산학협력단이 원내외에서 의료원의 모든 연구역량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세의료원 연구 네트워크(Y-HRN)'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구축했다.

의료원 연구자 및 연구업적을 Y-HRN을 통해 공개해 의대·치대·간호대·보건대학원, 그리고 본교 연구자들과 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것.

연세의료원은 네트워크롤 통해 연세대 내부 공동연구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외부 연구자들과의 연구 네트워크 구성도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국내외 제약회사, 의료기기회사, 연구소 등 바이오산업 기관에 의료원의 연구역량을 알려 의료산업화를 가속화하는 산학협력의 접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기존에 외국의 유수 대학 및 병원에서는 연구성과 분석 솔루션인 'Scival'을 연구 네트워크로 운용하고 있지만, 대부분 논문 데이터를 중심으로 지원되고 있다.

반면 Y-HRN은 논문 외에 여러 연구 관련 데이터에 대한 통합 검색이 가능하고, 연구자와의 네트워킹 기능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Y-HRN에는 의료원의 연구 자원이 통합돼 있다. 현재(3월 11일 기준) 1201명의 연구자, 3만 5677건의 논문, 1481건의 특허, 1만 9360건의 연구과제, 7518건의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가 모여 있다.

또 국내 최대 규모의 동물실과 최첨단 연구장비를 갖고 있는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48여종의 최신 연구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임상의학연구센터, 국내 최대 규모의 임상연구 전용 공간을 갖고 있는 임상시험센터 등 의료원의 연구 인프라 현황을 통합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 Y-HRN은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통합검색은 물론 어떤 연구자들이 있는지와 논문, 연구과제, 특허, 임상시험, 연구 인프라별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된 특정 연구자의 상세정보에는 연구자의 전문분야, 학술경력, 주요 연구 관심분야는 물론 그동안 진행됐던 연구자의 논문, 특허, 연구과제, 임상시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의 의료원 홈페이지에서 연구자의 논문은 제목만 확인이 가능했으나, Y-HRN에서는 해당 논문의 초록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게다가 현재 진행중인 연구자의 임상시험과 연구과제도 검색이 가능하다.

Y-HRN은 연구자들의 네트워킹도 강화했다. Y-HRN은 누구나 홈페이지(https://yhrn.yonsei.ac.kr) 접속을 통해 의료원이 보유한 연구자 및 연구업적을 교내외에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만약 외부의 연구자가 Y-HRN을 통해 검색한 후 공동/융합 연구를 원하는 의료원 연구자가 있다면 홈페이지 내 네트워킹 요청을 통해 연구자와 메시지, 링크(Lync)를 통한 화상/음성회의, 채팅 등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송시영 의과학연구처장은 "Y-HRN을 통해 교내 및 국내외 산업·학교·연구소·병원의 공동연구를 활성화시키고, 융합연구 생태계 조성과 의료산업화 성과 창출은 물론 글로벌 공동연구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