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의사들 "암 약물치료 부작용 알리고 싶지 않아"

의사들 "암 약물치료 부작용 알리고 싶지 않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2.10 12:0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환자·가족 vs 암전문의, 약물 부작용 알리는 것 "생각 달라"
쌍방향 의사소통 가능한 진료환경 조성 및 담당 인력 양성 필요

(왼쪽부터) 신동욱 교수, 박종혁 교수.
암 치료 중 약물 부작용을 알리는 문제를 두고 암환자와 가족은 암전문의와 큰 의견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욱 서울의대 교수(서울대암병원 암건강증진센터·가정의학과)와 박종혁 충북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는 2012년 국내 13개 의료기관의 암환자와 가족 725쌍, 암전문의 134명을 대상으로 '의사가 암 치료 중 약물 부작용을 어느 수준까지 환자에게 알리는 게 좋을지'를 각각 물었다.

그 결과, 환자들은 '치료약물'의 부작용이 경미한 경우 83.7%가,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 87%가 본인에게 알려야 한다고 답했다. 또 '증상조절약물'의 부작용이 경미한 경우 82.1%가,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 86.3%가 본인에게 알려야 한다고 답했다.

환자의 가족들도 치료약물의 부작용이 경미한 경우 77.5%가,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 81%가 환자에게 알려야 한다고 답했다. 또 증상조절약물의 부작용이 경미한 경우 75.9%가,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 81.5%가 환자에게 알려야 한다고 답해 환자와 비슷한 생각을 했다.

하지만 암전문의들은 치료약물의 부작용이 경미한 경우 23.9%만이 환자에게 알려야 한다고 답했고,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에도 이 비율은 70.2%에 그쳤다. 증상조절약물도 이 비율은 각각 20.2%와 60.5%로 나타나, 환자와 가족에 비해 매우 낮았다.

약물 부작용을 알리는 방법에서도 환자와 가족은 의료진과 의견 차이를 보였다. 환자와 가족은 '1000명 중 10명'과 같이 정확하고 구체적인 수치로 알리는 것을 가장 선호했지만 암전문의는 '있을 수 있다'처럼 가능성 정도만 알리는 것을 가장 원했다.

또 환자(41.8%)와 가족(48%)에 비해 암전문의(73.1%)는 책자·영상 등 교육 자료를 통해 알리는 것을 크게 선호했다. 설명간호사를 통해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환자(51.3%)와 가족(52.6%)은 암전문의(85.1%)와 의견 차이를 보였다.

신동욱 교수는 "환자와 가족이 교육 자료나 설명간호사의 설명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은 본인의 상태를 잘 아는 담당의사와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원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이러한 결과가 의사가 모든 부작용을 기계적으로 자세히 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며 "이번 연구에서도 암전문의 39%만이 부작용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답했지만, 대다수의 환자와 보호자들은 이 설명에 만족했다"고 덧붙였다.

박종혁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암 치료약물 부작용을 알리는 문제를 두고 의사결정 주체 간 다른 관점을 갖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환자와 가족이 적정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부작용 설명을 위한 충분한 진료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포괄적인 암 정보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력을 양성해 각 지역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연구결과는 저명 국제학술지인 <정신 종양학(psycho-onc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