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0:09 (토)
전 세계 의과학 저널리스트들이 몰려온다

전 세계 의과학 저널리스트들이 몰려온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5.28 18: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에볼라 등 '신종 감염병에 대한 아시아 국가 대책' 논의
에볼라 발생 현장 취재기자·의료진 참여해 과학 보도 통찰 시간 마련

한국과학기자협회(회장 심재억·2015 세계과학기자대회 조직위원장)는 오는 6월 8∼12일까지 서울시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5 세계과학기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회를 11일 앞둔 시점에서 공개된 의학 및 의학 보도 관련 학술프로그램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어 전 세계 의과학저널리스트의 관심과 참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학술 프로그램은 17명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위원회를 통해 1년여 전부터 논의를 거듭해 최종 확정됐다. 대회 기간 중 동시세션으로 운영되는 총 40개 학술 프로그램에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의과학언론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토론하고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학술 프로그램의 큰 주제로는 ▲이머징 아시아:가능성과 갈등 ▲과학 스토리 전하기 ▲기술, 사회, 그리고 언론 ▲과학언론의 다양성과 협력 ▲과학 ▲과학·과학언론의 윤리와 진실성 등을 선정했다.

기조강연자로는 2012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인 야마나카 신야(교토대 교수)와 BBC 라디오 건강 프로그램 진행자 코니 세인트루이스(런던 시티대 교수), 그리고 2014 퓰리처상 수상자 댄 페이긴(뉴욕대 교수)이 참여한다.

대회 첫날인 6월 8일에는 2001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팀 헌트경(캠브리지대 명예교수)과 1992년 퓰리처상 집중보도 부문을 수상한 데보라 블럼(위스콘신대 교수)이 참여해 대중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계 보건 이슈와 트렌드를 담은 의학 분야에서는 크리스퍼 혁명으로 불리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에 대해 김진수 교수(서울대 기초과학연구원 유전체교정연구단장)가 발표를 한다.

또 데니스 노마일(사이언스지 특파원)이 '아시아의 바이러스 사낭꾼', 김열 부장(국립암센터 암관리사업부)가암환자에 대한 통합 치료 개념 및 관리 방안에 대한 '신개념의 암 환자 지지 의료'에 대해, 윈슬로 부국장(월스트리트저널 과학담당)이 '암과 심혈관계 및 간질환 등의 비전염성 질환과 싸우는 아시아'를 주제로 발표를 한다.

6월 10일에는 '이슈 속으로:에볼라 보도의 교훈' 세션을 통해 위기 보도의 수준 향상을 위한 사례 및 통찰 공유의 시간을 갖는다.

이 세션은 에볼라 취재시에 현지에서 감염을 예방하는 실질적인 지침을 비롯해 리스크 보도시에 의과학 전문기자들이 갖춰야 할 전문성에 대한 내용이 다뤄진다.

심재억 한국과학기자협회장은 "세계적인 의과학 연구자 및 언론인과의 교류를 통해 국내 보건 의료 커뮤니케이션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이번 행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과학 언론 행사의 전통과 명성에 걸맞게 최고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