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7:53 (일)
의협정총"심의보다 KMA Policy 구축이 우선이다"

의협정총"심의보다 KMA Policy 구축이 우선이다"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5.04.26 22: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경표 대의원, 의협 정총에서 KMA Policy 특별위원회 신설 제안
최재욱 의료정책연구소장 ""KMA Policy 구축 위원회 설립 환영"

대한의사협회 정책 추진의 나침반이 될 KMA Policy가 특별위원회 형식으로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열린 제67차 대한의사협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KMA Policy 분과 심의위원회를 신설하는 것보다 우선해 KMA Policy 구축을 전담하는 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양기창 전라북도의사회 파견대의원은 이날 총회에서 "KMA Policy에 대해 대의원 분과 심의위원회 만들기로 의결했다"며 "그런데 KMA Policy는 기존 분과 심의위원회인 제1토의와 내용이 같다. 새로운 분과 신설보다는 제1토의분과의 이름을 KMA Policy 분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KMA Policy가 새로운 분과로 신설된다면 제1토의분과와 같은 내용을 논의하게 돼 본회의에 들어와 다시 갑론을박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며 "제1토의분과의 명칭 변경에 대해 추무진 의협 회장과도 논의를 거쳤는데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홍경표 광주시의사회 파견대의원은 KMA Policy 구축을 위한 위원회 설립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홍경표 대의원은 "누가 KMA Policy를 만들지 생각하지 않고 심의하는 분과를 만드는 것은 문제"라며 "우선 KMA Policy를 만드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 KMA Policy 구축을 위한 위원회를 개설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KMA Policy 위원회 개설에 변영우 경상남도의사회 파견대의원은 "KMA Policy는 협회 차원에서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특별위원회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먼저 그 위원회가 대의원회·집행부·정책연구소 등 어디 소속으로 만들어져야 할 지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KMA Policy 인프라를 만드는 것은 예산문제가 따른다"며 "소속이 정해져야 예산도 편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최재욱 의료정책연구소장

대의원들의 의견에 대해 최재욱 의료정책연구소장은 "KMA Policy 구축 위원회 설립에 대해 의료정책연구소는 환영한다. 집행부에서는 어떤 형태든 KMA Policy를 구축할 절차가 만들어지길 원한다"며 "목적과 취지를 살릴 수 있다면 대의원의 뜻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KMA Policy 만드는 것은 위원회는 아니"라며 "다만 위원회는 의학회 등 전문가들이 만들어서 올린 사안을 정리하고 형식에 맞춰 취합하는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의료정책연구소는 위원회가 이 같은 일을 할 때 실무적이고 테크닉적인 부분을 서포트하기 위해 예산을 잡아놨다"고 설명했다.

임수흠 대의원회 의장은 "이 사안은 정관개정 없이도 집행부에서 의지를 가지고 의료정책연구소와 협력한다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며 "당분간 집행부의 역량을 믿어보고 안 된다면 내년 총회에서 결의할 수 있도록 하자"고 밝혔다.

한편 의협 집행부는 이번 총회에 대의원회 KMA Policy 분과 심의위원회를 신설하는 정관 개정안을 제시했지만 정관 개정에 필요한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본회의에서 통과되지 못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