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근골격계 척추질환 예방 "3분만 투자하세요"

근골격계 척추질환 예방 "3분만 투자하세요"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4.10.16 13:1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근골격계 척추질환 예방 운동 동영상 무료 배포
근골격계 및 척추 통증 방심..대표적 산업재해 질환 손꼽혀

▲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근골격계 척추질환 예방 운동 동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겪게 되는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스트레칭 운동법 동영상이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무직 근로자는 물론 건설·운송·제조 등 생산직 근로자들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운동법 동영상을 제작,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깨와 목 결림·손목저림·요통 등의 통증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할 수 있는 증상. 이러한 통증은 근육·인대·관절·골격 등과 관련된 근골격계 질환이 오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탄이다.

이번 '근골격계 척추질환 예방운동 동영상'은 ▲멋있는 등 만들기 ▲척추를 유연하게 ▲허리를 탄력있게 ▲허리를 튼튼하게 등 4개 주제로 나눠 총 25개의 스트레칭 동작을 담았다.

별도의 소품없이 평평한 바닥이나 의자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각 동작은 3∼5분 가량으로 집·직장·학교 등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공단 직영병원 소속 재활의학과 의사의 설명과 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의 동작 시연을 비롯해 잘못된 운동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각 동작마다 주의사항을 담았다.

스트레칭 동영상 제작을 도맡은 정희 재활의학과장(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재활전문센터)은 "근골격계 질환 초기에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미미해 대부분 피로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겨 치료시기를 놓치고, 만성질환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며 "근골격계 척추질환은 오랜시간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거나 장시간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는 근로자에게 더욱 쉽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산업재해 질환"이라고 설명했다.

정 과장은 "생산 현장에서 고생하고 있는 근로자는 물론 국민 모두가 보다 건강한 삶을 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다양한 스트레칭 운동법을 동영상으로 만들었다"며 "회사나 산업 현장은 물론 가정에서 동영상을 보면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동영상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를 비롯해 10개 공단 직영병원 홈페이지·공단 대표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를 통해 별도 인증 절차 없이 누구나 조회할 수 있다. 전화(☎052-704-7529)로 요청하면 동영상 CD 또는 파일을 받아볼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지난해에도 '근골격계 어깨질환 예방 운동 동영상'을 제작, 무료로 배포했다. 지난해 배포한 '근골격계 어깨질환 예방 운동 동영상'은 현대상선·삼성전기·한국수력원자력·한국가스공사 등 기업은 물론 의료기관에 무료로 배포, 직원교육·재활치료 교육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 한국수력원자력 직원이 근골격계질환 동영상을 보면서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수력원자력 홍보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