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서울대병원, UAE 왕립종합병원 위탁운영 수주

서울대병원, UAE 왕립종합병원 위탁운영 수주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4.07.10 15: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해외 대형종합병원 위탁운영자 선정 '성과'
1조원 예산 지원..."일자리 및 국부 창출 효과 기대"

서울대병원의 의료기술과 의료시스템이 북미와 유럽의 세계적인 병원들을 제치고, 중동 보건의료시장의 핵심인 아랍에미리트에 본격 진출한다.

보건복지부는 10일 서울대병원이 아랍에미리트 '왕립 쉐이크 칼리파 전문병원(SKSH : Sheikh Khalifa Specialist Hospital)'을 5년간 위탁 운영하는 프로젝트의 최종운영자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왕립 쉐이크 칼리파 전문병원은 UAE 대통령이 국가 통합을 위해 지역사회에 기부하고자 설립한 248 병상 규모의 비영리 공공병원으로 '라스알카이마(Ras Al Khaimah)'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5년 초 공식 개원할 예정이다.

아랍에미리트 칼리파 병원 전경(사진 좌)과 전체 모습(우) 조감도.
암, 심장질환, 어린이질환, 응급의학, 재활의학, 신경계질환 등에 중점을 둔 3차 전문병원으로 대지면적 200,000m2, 연면적 72,248m2, 지상 5층·지하 1층 규모다.

서울대병원은 칼리파 병원의 의료서비스, 의료진 채용뿐 아니라 병원정보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병원운영 전반을 수행하게 되며, UAE측으로부터 5년간 약 1조원 이상의 운영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국내로부터 현지에 파견된 교직원에 대한 인건비 및 위탁운영 수수료 등의 측면에서 일자리 창출 및 상당한 국부 창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위탁운영 분야는 ▲병원 전체 관리 운영(임상·비임상) ▲경영진 및 의료진 교육 ▲병원 전체 인력 관리 및 교육, 기술이전 ▲병원정보시스템 운영 등이며, 특히 임상분야의 경우, 진단 및 치료, 교육연구, 경영 및 재무회계, 병원정보시스템 설치관리, 간호부 운영 등이며 비임상분야는 식당 운영, 시설 관리, 수송, 오물처리, 보안, 검사실 운영, 의약품 및 소모품 관리 등을 포함한다.

서울대병원은 1,420여명 규모의 칼리파 전문병원 채용 인력 중 약 15~20%를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내에서 선발하며, 나머지는 현지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이번 성과는 지난해 9월 위탁운영 의향서 제출을 시작으로 약 10개월간 미국, 영국, 독일 등 세계 주요 병원들과 공개모집 경쟁 등을 통해 얻어낸 것으로,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은 UAE 순방을 통해 서울대병원 위탁운영 수주지원 활동을 했다.

그 후, UAE 대통령실 실사단이 지난 6월 방한하여 서울대병원 본원 뿐 아니라 분당병원과 보라매병원 강남센터 등 병원운영의 우수성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운영자로 선정됐다.

서울대병원측은 오는 8월 직접 현지를 방문해 계약을 체결한 후, 올해 말 암과 심장질환 진료를 시작으로 1차 개원하며 내년 초에 모든 진료과 및 입원 병동 등을 포함해 공식 개원하게 된다.

서울대병원은 중동지역에서의 성공적인 사업수주를 계기로 국제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SNUH International'을 설립해 본원 및 분원에서 분산 진행하여 오던 국제사업과 해외진출 지원 사업을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서울대병원의 칼리파병원 위탁운영 수주는 의료기술, 진료프로세스, 운영노하우 등 한국 의료기관의 문화 및 시스템 전반을 전수하는 것으로, 해외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의 위탁운영권을 따낸 국내 최초의 사례"라고 평가했다.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서울대병원의 위탁운영을 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료의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UAE의 의료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향후 국내 의료시스템의 우수성이 보다 널리 알려져 해외 진출이 가속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병희 서울대병원장은 "그동안 해외진출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며 한국의료 세계화의 교두보 역할을 해 온 서울대병원의 탁월한 의료수준 및 병원경영 역량을 인정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지난 5월 대통령 UAE 순방과 보건복지부 등 정부 측의 지원이 이번 프로젝트 수주에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