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06:00 (토)
'스트라테라', ADHD 1차 치료제로 보험급여 확대

'스트라테라', ADHD 1차 치료제로 보험급여 확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9.03 12: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8세 이하 ADHD 확진 환자 대상 1차 치료제로 급여 처방 가능

 
한국릴리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 '스트라테라 캡슐'(성분명:염산아토목세틴)이 9월 1일부터 1차 치료제로 보험급여 기준이 확대됐다.

기존 스트라테라의 보험 급여 적용 대상은 '허가사항 중 ADHD 치료에 투여한 경우', '6~18세 이하로서 운동성 틱이나 뚜렛증후군 혹은 'ADHD 진단통계매뉴얼(DSM-IV) 진단 기준에 의한 중증의 불안장애를 동반해 염산메칠페니데이트 서방형 경구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로 한정돼 사실상 ADHD 치료제로서 제한적인 보험급여 적용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을 통해 허가사항 범위 내에서 ADHD로 확진 받은 6~18세의 환자에게 1차 치료제로서 급여 처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1일 1회 복용'으로 ADHD 증상이 조절 가능하며, 특히 아이들의 성장과(염산메칠페니데이트 대비) 수면에 영향을 덜 줌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보험급여 기준 확대는 ▲스트라테라가 최근 외국 가이드라인에 1차 약제로 권고된 점 ▲염산메칠페니데이트 약제와 비교 임상연구논문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보고된 점 ▲진료상 약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 등이 고려됐다.

ADHD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흔히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증상을 보이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다.

학교를 다니는 아동의 약 3~5%에서 ADHD가 발생하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3~4배 가량 많다. 소아 및 성인 ADHD의 구체적인 유병률 통계는 발표된 바 없으나, 국민건강보험공단 발표에 따르면 국내 ADHD 진료 환자 수는 2009년 약 6만 4000명으로, 2003년 이후 6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ADHD 환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스트라테라는 ADHD 환자들을 위한 비정신자극계열(Non-stimulant) 치료제로 기존의 정신 자극 계열의 ADHD치료제가 쾌감중추의 도파민도 증가시키는데 비해, 이러한 위험 없이 교감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

이를 통해 ADHD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약물의존도가 낮고 아이의 신체적 성장과(염산메칠페니데이트 대비) 수면에 미치는 영향이 낮은 것 또한 장점이다.

또 올해 1월에는 급여 연령 기준이 기존의 '6~18세'는 물론 '18세 이전에 확진 된 성인'까지로 확대돼 성인 ADHD의 치료에도 치료 옵션으로 자리잡은 바 있다.

한국릴리 관계자는 "스트라테라는 지난 10년 동안 전세계 91개 나라에서 사용되며 안정성과 유효성이 평가된 비정신자극 계열의 ADHD 치료제로 약물의 오·남용 위험 없이 ADHD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급여 기준 확대를 통해 국내 의료진과 ADHD 환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서는 환자와 의료인의 이해를 쉽게 하고 기존의 ADHD 진단기준의 부분 명시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일부 명시됐던 내용들이 삭제됐으며, 앞으로는 식약처의 허가사항을 참고하도록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