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제약계 스스로 제약산업 발전 발목잡나?

제약계 스스로 제약산업 발전 발목잡나?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8.23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일즈제약 의약품 유통기한 조작 사태…제약계 '멘붕'
국내 제약사 '구조조정 신호탄'이라는 우려의 목소리 커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고, 의약품을 제조해야 하는 제약사가 유통기한을 위조해 재판매를 한 사실이 경찰조사에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일괄 약가인하, 쌍벌제 리베이트 등으로 몇년간 최대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국내 제약사들이 조금씩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시기에 이같은 사건이 터져 제약계 스스로가 제약산업 발전에 발목을 잡는 상황이 돼버렸다.

특히 국내 제약사에서 제조·판매하고 있는 전 품목의 제품이 강제회수되고 판매중단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있는 일로 모든 제약사들이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새정부 출범이후 국내 제약산업의 발전을 위해 중소규모의 경쟁력이 없는 제약사를 구조조정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지속적으로 쏟아지는 가운데 이번 사건이 공교롭게 맞물려 있어 '국내 제약사 구조조정 신호탄'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식약처는 21일 한국웨일즈제약이 경기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로부터 의약품 유통기한을 위조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으며, 국민의 건강을 고려해 900여개 품목에 대해 미리 강제회수 및 판매중단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경기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웨일즈제약의 헬스보조식품에 이상한 성분이 함유된 사실을 제보받고 수사를 진행했으며,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들의 날짜가 위조된 사실이 확인돼 전면적인 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통기한 위조혐의로 900여개 제품이 강제회수 및 판매중단조치가 내려진 웨일즈 제약 사건으로 제약계가 충격에 빠졌다.
웨일즈제약 사건이 터지자 한국제약협회는 "충격을 금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더군다나 "웨일즈제약의 혐의가 사실이라면 제약회사로서 존재의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아직 경찰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이기는 하지만 웨일즈제약의 전 품목이 식약처로부터 강제회수 및 판매중단 조치가 내려진 것에 대해 상당히 놀란 눈치다.

제약협회는 "그동안 제약업계는 일괄 약가인하 등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cGMP급 공장 건설과 우수 생산인력 충원 등 질 좋은 의약품의 생산 및 품질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밝혔다.

게다가 "국산신약이 조금씩 해외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고, 정부에서도 제약산업 육성을 위해 발벗고 나서는 시점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은 국민 건강권을 위한 제약기업들의 노력에 위배되는 일로 강한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수 없다"며 "그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수 없는 행위"이라고 강조했다.

제약협회는 "웨일즈제약을 제명조치하는 등 단호한 조치를 내릴 것이며, 앞으로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을 생산하고 사후관리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 국내 제약사 한 관계자는 "최근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나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협회차원에서 새로운 이름을 공모하고 있는데, 이번 사건으로 오히려 국내 제약사에서 개발한 모든 의약품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춰질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실적을 올리려다가 도덕적으로 해서는 안될 일을 한 웨일즈제약의 사건이 국내 제약사들에게 좋은 교훈으로 남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새정부 출범이후 국내 제약사의 부정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중 이번 사건이 가장 강력한 것 같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국내 제약사에 대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