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노바티스, 백혈병 완치 가능성 평가 임상 진행

노바티스, 백혈병 완치 가능성 평가 임상 진행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8.21 17: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시그나' 투약 중단 후 정상적 생존 가능한지 여부 확인
노바티스, 연구결과따라 백혈병 생존 가능성 새롭게 정의 기대

백혈병 환자가 투약을 중단하더라도 정상적인 생존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대규모 임상연구가 진행된다.

한국노바티스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의 지속적인 치료 계획의 일환으로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투약 중단 이후 기능적 완치 가능성을 평가하는 대규모 임상시험(ENESTop)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능적 완치란 지속적인 투약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깊은 유전자 반응을 유지하는 것으로, 이번 임상시험에서는 타시그나를 통해 깊은 분자학적 반응(유전자 반응 4.5 단계)에 도달한 환자에게 투약을 중단, 유전자 반응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이번 임상시험에는 우리나라 서울성모병원을 포함해 40개 이상 나라에서 2500여명의 환자가 참여하며, 이 가운데 1000여명에 달하는 환자들이 투약을 중단하게 된다.

유전자 반응 4.5단계(Molecular Response 4.5)는 매우 낮은 정도의 질환 수준에 해당되며, 대부분의 임상시험에서 잔여 질환이 감지되지 않는 수준으로 간주한다.

지금까지 타시그나 임상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최소 MR 4.5 이상의 완전 유전자 반응을 달성하거나 유지하는 환자의 경우 만성골수성백혈병이 더이상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노바티스는 이러한 완전 유전자 반응에 도달하거나 유지하는 것을 이번 투약 중단 연구의 핵심 기준으로 보고 있으며, 임상시험 역시 이 기준에 도달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성모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ENESTop의 약물 중단 연구는 글리벡(성분명:이매티닙)에서 타시그나로 전환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2상 시험이다.

이번 노바티스의 타시그나 투약 중단 후 기능적 완치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김동욱 교수(서울성모병원)는 "이전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완전 유전자 반응에 도달한 환자의 경우 항암제 투여를 중단하더라도 재발 없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글리벡보다 효과가 뛰어난 2, 3세대 표적항암제의 경우 완전 유전자 반응에 도달하는 환자의 비율이 3배 가량 높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하지만 정밀한 유전자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들에게 적절한 투약 중단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임상연구가 필요하다"며 "이번 대규모 연구를 통해 향후 더 많은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들의 표적항암제 투약 중단이 가능할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까지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에게 투약 중단을 권고하고 있는 표준 치료 지침은 없으며, 고도의 정밀한 유전자 분석 결과에 근거해서만 투약 중단을 고려할 수 있다.

투약을 중단한 환자들의 상태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또는 재치료가 필요한지를 판단하기 위해 국제 표준의 유전자 분석(IS RT-Q-PCR)이 정기적으로 자주 실시돼야 한다.

한국노바티스 관계자는 "타시그나의 투약 중단 연구는 치료를 뛰어넘어 노바티스의 환자들에 대한 노력과 헌신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이번 연구 결과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된다면, 만성골수성백혈병의 생존 가능성을 새롭게 정의하는 동시에, 환자들의 희망과 치료 의지를 고무시킬 수 있는 기념비적인 연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