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 출시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 출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7.01 12: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루센티스에 의존하던 환자들에 더 많은 치료혜택 제공 기대

지금까지 실명위기에 있던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환자(습성 AMD)들이 손상된 시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루센티스(성분명:라니비주맙) 치료제에 의존했는데, 앞으로는 아릴이라(성분명:애플리버셉트)라는 치료제도 처방받을 수 있게 됐다.

아일리아는 임상연구결과(VIEW 1, 2) 기존의 표준치료제인 라니비주맙과 동등한 치료효과를 보였으며, 치료제를 투여받은 이후 매달 시력을 모니터링해야 하는 루센티스와는 달리 별도의 모니터링이 필요 없어 편의성이 강화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습성 AMD 환자들은 루센티스 뿐만 아니라 편의성이 강하된 아일리아까지 처방받을 수 있게 돼 더 많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루센티스는 보험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아일리아는 아직 보험급여 혜택을 받지 못해 150억원에 이르는 치료제 시장에 아일리아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엘 헬스케어는 7월 1일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습성 AMD) 치료제 아일리아가 국내에 공식적으로 출시된다고 밝혔다. 바이엘 헬스케어는 2개월에 한번씩만 투여(첫 3개월 동안 매달 투여 후)하는 아일리아가 국내 습성 AMD 환자들의 치료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올해 3월 습성 AMD 치료제로 국내 허가를 받은 아일리아는 유리체 내에 투여하는 주사제이다. 치료 첫 3개월동안 매달 투여하고, 이후에는 2개월에 한번씩 2mg을 투여한다. 투여 후 다음번 투여까지 별도의 모니터링이 필요없다. 장기 사용(처음 12개월 사용 이후) 시 계속해서 2개월마다 주사하는 것이 권장된다.

연령관련 황반변성은 노화로 인해 사물을 인식하거나, 글자를 읽고, 운전을 하는데 필요한 중심시력(central vision)을 서서히 잃게되는 질환으로, 특히 선진국에서는 50대 이상 연령의 주요 실명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 연령관련 황반변성의 종류인 건성(dry)과 습성(wet) 중 습성은 건성보다 진행속도가 빠르고, 초기에 적절하게 치료받지 않을 경우 안구 내의 출혈이 조직에 상처를 입혀 영구적인 시력 상실을 초래할 수도 있는 심각한 질환이다.

바이엘 헬스케어는 아일리아의 임상3상 시험인 VIEW 연구를 소개하며, 아일리아가 습성 AMD 치료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새로운 치료옵션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습성 AMD치료를 위한 아일리아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한 임상시험인 VIEW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일리아를 첫 3개월 동안 매달 투여 후 2개월에 한번씩(2 mg) 투여하는 방법이 치료제를 매월 투여하는 기존 표준 치료법(라니비주맙)과 동등한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됐다.

VIEW 연구는 바이엘과 아일리아의 공동 연구개발사인 리제네론이 진행한 2건의 임상시험(VIEW1, VIEW2)으로, VIEW1 연구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121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VIEW2 연구는 유럽 및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일본·남미에서 12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VIEW 2 연구의 연구자인 이원기 교수(서울성모병원 안과)는 "습성 AMD는 시력을 잃게 할 수 있는 질환"이라며 "아일리아가 실제 의료현장에서 환자와 의료진에게 제공할 수 있는 치료 혜택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존에 나와 있는 치료제와 비교했을 때 뒤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엘 헬스케어 관계자도 "아일리아는 바이엘의 미래를 견인할 5대 제품 중 하나이며 바이엘 헬스케어의 첫번째 안과 치료제인 만큼 제품력에 대한 자신감과 국내 출시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또 "아일리아가 좀 더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치료제를 기대하는 습성 AMD 환자들과 의료진의 필요를 충족시켜, 습성 AMD 치료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일리아는 2011년 11월 미국 승인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일본·호주·유럽의 여러 국가에서 습성 AMD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바이엘 헬스케어와 리제네론이 아일리아의 글로벌 연구개발을 공동진행하고 있으며, 바이엘 헬스케어는 미국 외의 국가에서, 리제네론은 미국 내에서 아일리아에 대한 판매권을 갖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