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9 06:00 (월)
"어린이 수족구·눈병 '올바른 손씻기'로 예방해요"

"어린이 수족구·눈병 '올바른 손씻기'로 예방해요"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3.05.21 10:0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질병관리본부 8년째 손씻기 아동극 및 체험행사
전국 37개 지역 2만6천 어린이 대상 '전국 투어' 돌입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의 출현과 더불어 매년 수족구병·유행성눈병 등 각종 감염성 질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개인 위생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면역성이 약한 어린이들의 경우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 등의 작은 실천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위생 습관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한의사협회(회장 노환규)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가 공동주관하고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가 주최하는 올바른 손씻기 아동극 '병균들이 득실득실, 손아! 조심해!' 전국투어가 오는 5월 23일 충남 보령시를 시작으로 전국 37개 지역에서 2만 6000여 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올바른 손씻기 안내 포스터

올해 8년째를 맞는 아동극 전국 투어는 학습 효과가 높은 4~7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손씻기 습관을 조기에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아동극은 흥겨운 노래와 율동이 겸비된 뮤지컬 형식으로 진행돼 어린이들이 즐겁게 관람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올해는 맛있는 음식이 나오는 마술 상자 및 대형주사기 등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 만한 요소를 더했다. 또 매년 계절인플루엔자 등 기침이나 콧물 등특 분비물로 감염되는 호흡기 감염질환이 유행함에 따라, 휴지·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하는 '기침 예절'에 대한 내용을 추가 했다.

지금까지 올바른 기침 예절은 손으로 입을 가리고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기침을 할 때 입안의 침 등이 공기 속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손으로 입을 가리면 손을 통한 감염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기침을 할 때는 고개를 돌리고, 손 대신 휴지나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린 채 하는 것이 올바른 기침 습관이다.

아동극 관람 후에는 어린이들이 배우들과 함께 직접 손을 씻어보는 손씻기 체험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아동극의 내용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해 교육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송형곤 의협 공보이사 겸 대변인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공연과 체험행사가 기침예절 및 올바른 손씻기 습관을 형성하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계속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손씻기의 중요성 및 기침예절 등을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의 2011년 조사에 따르면 아동극 공연 관람 후 자녀 혹은 학생들의 손씻기 습관화 되었다는 응답이 94.7%, 손씻기 아동극이 손씻기 습관 형성에 효과가 있었다는 응답이 96.7%로 아동극의 교육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는 지난 2005년 7월, 의협과 질병관리본부가 공동대표로 발족했으며 아동극 전국 투어, 교육 홍보물 배포 등 올바른 손씻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다양한 캠페인을 범국민 캠페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2013년도 올바른 손씻기 아동극 전국투어 일정>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