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6:46 (일)
"모든 약국에 일반의약품 DUR 도입하라"

"모든 약국에 일반의약품 DUR 도입하라"

  • 이석영 기자 lsy@doctorsnews.co.kr
  • 승인 2013.04.25 11: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의총 성명..."판금된 의약품 약국선 버젓이 판매, 편의점이 더 안전"

전국의사총연합은 25일 일반의약품 중복 복용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를 막기 위해 모든 약구에서 일반의약품 DUR을 필수적으로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전의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3일 간 독성 유발을 이유로 한국얀센의 어린이 타이레놀 현탄액을 판매금지시켰는데도 일선 약국에서는 여전히 판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의총에 따르면 일반 편의점에서는 POS(point of sales, 판매시점관리 시스템)가 작동해 정부 조치에 따라 실시간으로 판매정지가 이뤄지는 반면, 약국은 약사회의 공문·문자메시지·약국관리프로그램 등에 의존하고 있어 즉각적인 조치가 어렵다. 판매금지된 일반약 복용으로 인한 약화사고는 편의점 보다 약국에서 발생 가능성이 더 높은 실정인 것이다.

전의총은 "전문의약품은 이미 모든 병의원의 99%이상이 DUR에 참여해 잘 관리되고 있으나, 일반약 DUR은 일반약 판매 수입을 감추기 위한 약사회의 반대로 필수 도입되지 않고 있다"면서 "국민들은 가뜩이나 부실한 약국의 복약지도에 편승해 일반약 중복 복용에 의한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약국에 편의점과 같은 POS와 바코드 시스템과 일반약 DUR을 필수 도입해 전문약과 일반약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라"고 주장하고 "이 같은 방안이 어렵다면 편의점에 약국과 같은 수준의 모든 일반약 판매를 전면 확대 허용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편의점에서 일반약을 구매하도록 권고하라"고 촉구했다.

또 병의원에서 환자들에게 직접 제대로 된 조제 및 복약지도를 하도록 국민선택분업을 즉각 도입할 것도 함께 요구했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는 일반약 관리를 포기한 것인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4월 23일 한국얀센의 일반의약품 해열진통제인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 500ml와 100ml를 판매금지시켰는데, 그 이유는 이 제품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함량이 초과 함유되어 정량 복용해도 용량과다로 간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약 판매처 중 편의점에서는 POS(point of sales, 판매시점관리 시스템)에 의해 본사에서 즉각 판매정지가 이루어진 데 반해 약국은 그렇지 않았다. 이 조치 후에 약업계 젊은 기자단이 서초구 소재 약국을 방문해보니 5곳의 약국 중 2곳에서 여전히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을 구입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는 대한약사회(이하 약사회) 에서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던 편의점의 일반약 판매가 국민건강에 해가 된다는 주장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편의점은 POS업데이트에 의해 일반약의 판매와 재고관리, 유통기한관리, 판매금지조치 등이 실시간으로 되고 있는데 반해 약사회는 아직도 지부에 의한 공문발송, 문자메시지, 약국관리프로그램에 의한 주먹구구식의 판매중지 조치나 하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 일반약의 경우 POS와 바코드 시스템조차 도입하지 않은 약국들에 의해 전혀 관리, 통제되고 있지 않아 약국을 통한 일반약 구매가 오히려 국민들에게 큰 해가 되고 편의점을 통한 일반약 구매가 훨씬 안전한 상황이 발생하는 실정이다.

전문약은 이미 모든 병의원의 99%이상이 DUR(drug utilization review:의약품안심서비스)을 시행 중으로 잘 관리되고 있으나, 일반약 DUR은 일반약 판매 수입을 감추기 위한 약사회의 반대로 필수 도입되지 않고 있다. 현재 안 그래도 부실한 약국의 복약지도에 편승해서 국민들은 일반약 중복 복용에 의한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

복약 지도료를 포함한 세계 최고 수준의 조제료 수입을 챙기면서 당연히 발급해야 할 복약지도서는 발급하지 않고 식후 30분 복용과 같은 낮은 수준의 복약지도를 하며, 일반약 DUR은 강력히 반대하는 약사회가 세이프약국 시범사업으로 별도의 약력 관리를 하겠다 하니 어이가 없는 일이다. 이는 그 동안 전문약 조제와 일반약 판매를 약사가 독점 해왔던 폐해로 약사들이 복약 지도료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복약지도를 태만히 해왔기 때문이다.

선택분업 중인 일본약국들은 약의 사진과 작용, 부작용이 기재된 복약지도서를 발급하고 환자용 약 복용수첩(약력수첩)을 지급하여 이를 의사 진료 시 보여주게 하는 높은 질의 약국 서비스를 하고 있고, 현재 우리나라 대형병원들에서도 일본약국들처럼 약의 사진과 작용, 부작용이 적힌 복약지도서를 발급하고 있어 병원의 복약지도가 약국보다 훨씬 나은 상태이다. 복약 지도료를 받는 약국들이 환자에게 약 복용수첩을 지급하고 진료 시 의사에게 약 복용 수첩을 보여주어 진료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약력관리이고, 이는 복약 지도의 당연한 부분이다. 우리나라 약국들은 그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있음으로 선택분업을 하여 병의원에서 직접 약 복용수첩을 지급하고 환자 별 복약지도와 약력관리를 하는 것이 더 나은 대안일 것이다.

따라서, 본 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보건복지부와 약사회에 강력히 권고한다.

1. 모든 약국에 편의점과 같은 POS와 바코드 시스템과 일반약 DUR을 필수 도입하여, 전문약과 일반약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라.
2. 어렵다면 편의점에 약국과 같은 수준의 모든 일반약 판매를 전면 확대 허용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편의점에서 일반약을 구매하도록 권고하라.
3. 병의원에서 환자들에게 직접 제대로 된 조제 및 복약지도를 하도록 국민선택분업을 즉각 도입하라.


2013년 4월 25일

올바른 의료제도의 항구적 정착을 염원하는
전 국 의 사 총 연 합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