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길레니아, '뇌용적 손실률 유의한 감소 효과' 입증

길레니아, '뇌용적 손실률 유의한 감소 효과' 입증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3.04.02 12: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5회 미국신경학회 연례회의서 3건의 대규모 임상연구결과 발표

노바티스의 재발이장성 다발성경화증 치료제 길레니아(성분명:핀골리모드)가 뇌용적 손실률을 지속적으로 유의하게 감소시킨다는 새로운 분석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제65회 미국신경학회(AAN)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이번 결과에서 길레니아 치료 시 뇌용적 손실률이 기존의 치료제인 인터페론 베타 1a IM(근육주사)와 위약대비 약 3분의 1 정도 감소됐음이 확인된 것.

또 길레니아는 주요 아집단(subgroup)에서 연간재발률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가 데이터를 통해 최대 4년 간 길레니아로 치료 받은 환자들의 안전성 프로파일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노바티스 관계자는 "뇌용적 손실은 다발성경화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서 질환 진행과 연관된 주요 MRI 소견"이라면서 "이번 새로운 분석결과는 다각적인 주요 질환 측정 지표에서 나타난 길레니아의 효과를 보여주는 동시에 재발이장성 다발성경화증 환자들이 왜 조기에 길레니아와 같은 효과적인 치료제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뒷받침 해준다"고 말했다.

36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3건의 대규모 임상3상 연구(TRANSFORMS, FREEDOMS, FREEDOMS II)를 새로 분석한 결과, 길레니아는 이전에 보고된 바와 같이 비교 약물 대비 유의한 뇌용적 손실률 감소를 보였다.

먼저 TRANSFORMS 연구를 통해 다발성경화증에 가장 흔히 처방되는 인터페론베타 주사제 아보넥스(inferferon beta-1a IM)에 비해, 1년 동안 뇌용적 손실률을 31% 감소시켰다.

그리고 FREEDOMS 연구와 FREEDOMS II 연구에서도 길레니아는 2년 동안 위약 대비 뇌용적 손실률을 각각 36%(p<0.001)와 33%(p<0.001) 감소시켰다.

또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저선에서 뇌용적은 질환의 중증도 및 장애 정도와 일관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용적 손실이 클수록 질병과 장애가 더 심각했던 반면, 뇌용적 손실이 작을수록 그 심각성은 상대적으로 낮았던 것.

뿐만 아니라, MRI상의 뇌 병변의 개수와 같은 전통적인 질병 활성도의 표지자들 역시, 2년 동안의 뇌용적 손실률을 예측하게 했다.

이밖에 뇌용적 손실률 감소와 별도로 길레니아의 세 번째 대규모 임상3상 연구인 FREEDOMS II 연구(n=1083)의 최근 하위 분석결과는 이미 알려진 길레니아의 효능을 재입증했다.

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길레니아는 재발이장성 다발성경화증 환자들의 성별, 연령, 과거 치료 경험, 기저선 질병 활성도 등 전반에 걸쳐 위약 대비 연간재발률(ARR)을 지속적으로 감소시켰다.

한편, 길레니아는 재발이장성 다발성경화증에 있어 최대 규모로 실시된 임상3상 연구에 기초해 승인된 바 있다. 7년 간의 장기간 임상시험(2상 및 3상) 및 2년 이상의 실제 사용을 통해 길레니아는 전세계적으로 5만명이 넘는 환자들 사이에서 장기적인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