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8 19:59 (일)
새 정부 출범 남북 경색 풀리면..인요한 교수 조언

새 정부 출범 남북 경색 풀리면..인요한 교수 조언

  • 최승원 기자 choisw@doctorsnews.co.kr
  • 승인 2013.01.10 18:3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북한과의 의료교류 대비하자 목적
통일의학포럼 창립 심포지엄 10일 국회도서관 개최

통일의학포럼 공동대표를 맡은 새누리당 안홍준(우측부터 3번째), 문정림(2번째) 의원과 민주통합당 김춘진(5번째) 의원이 10일 창립 심포지엄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김선경 기자

새 정부가 들어선 후 남북 경색관계가 풀리면 의료교류 활성화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의료계는 통일 이후 맞닥뜨릴 의료관련 이슈들을 준비하기 위해 국회와 '통일의학포럼'을 창립하고 10일 국회도서관에서 창립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통일의학포럼은 지난 6월 설립된 서울의대 통일의학센터가 통일 이후 범사회적인 북한 의료지원을 대비하기 위해 국회 의원들과 뜻을 모으며 창립 심포지엄을 열게 됐다. 의사 출신인 새누리당 안홍준·문정림 의원과 치과의사 출신인 민주통합당 김춘진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심포지엄에 참여한 포럼 대표들은 남북 경색 국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북한 의료지원과 교류가 필요하다면서 교류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 마련을 촉구했다.

안홍준 의원은 "박근혜 당선인이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한 출구전략을 쓸 것으로 전망된다"며 "단순히 의약품을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의약품 생산기반을 만들어 주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림 의원 역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북한의 의료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에 국회 보건복지위원 나서겠다"도 약속했다. 김춘진 의원 역시 북한 의료지원을 돕기 위한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심포지엄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새 정권이 들어선 후 북한과의 의료교류가 활성화될 수 밖에 없다고 전망하고 올바른 지원방식에 대한 견해를 쏟아냈다.

'통일독일 및 체제 전환국의 의료 및 건강변화'를 주제로 열린 첫번째 심포지엄에서 윤석준 고려의대 교수(예방의학)는 독일 통일 과정을 빗대 "한국과 북한이 서독과 동독이 통일 이전부터 맺었던 '보건의료협약'과 같은 형태의 협약을 맺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에 따르면 서독과 동독은 통일이 되기 16년 전인 1974년 '보건의료협약'을 맺고 서독이 지속적인 의료지원을 했으며 결국 통일비용을 줄 일 수 있었다는 지적이다.

인요한 대통령직인수위원(연세의대 교수)는 '북한 보건의료 실태 및 의료지원 경험'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인 위원은 "통일의학에 대한 논의가 자칫 뜬구름을 잡는 소리일 수 있다"며 논의가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일 필요가 있다며 대북 의료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원칙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가 밝힌 지원원칙에 따르면 먼저 남한의 대북 의료지원은 정치상황과 분리해 인도적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북한 의료의 중심이 될 수 있는 240곳의 군인민병원에 대한 검진기구 지원과 백신 지원 등 구체적인 제안도 제시했다.

창립 심포지엄에는 오제세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비롯해 강대희 서울의대 학장과 이왕재 서울의대 통일의학센터 소장·홍윤철 서울의대 통일의학센터 부소장 등이 참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