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6 17:49 (금)
영남대의료원, 의료기기 상생협력 세미나 열어

영남대의료원, 의료기기 상생협력 세미나 열어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2.11.05 11:5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현장에서 임상 적용되는 최신 의료기기 사용 사례와 개발을 제안해 이를 활용한 의료서비스 기술을 공유하고, 국산 의료기기의 공동개발을 도모하는 소통의 장이 대구에서 열린다.

영남대의료원(원장 이수정)은 7일 오후 1시 30분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죽성강의실에서 의료기기 수요자인 병원현장 임상의사들의 기기 사용 사례 및 개발 현황을 공유하는 '제4회 의료기기 상생협력 세미나'를 연다. 이번 행사는 '진료과별 주요품목 사용 사례 및 개발 제안'이란 주제로 3부로 나눠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세미나는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원(KEIT)과 의료기기 상생포럼이 공동 주관하며, 영남대의료원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 공동 후원한다.

1부에서 안상호 교수(영남대병원 재활의학과) '척추통증 및 재활 치료기기 사용 사례와 개발 제안', 김호각 교수(대구가톨릭병원 소화기내과)는 '국산 소화관 스텐트 사용 사례 및 개발 제안', 허승호 교수(계명대동산병원 심장내과)는 '심장 질환 원격진료 사례 및 개발 제안'이란 주제로 각각 발표를 한다.

2부에서는 박종원 교수(영남대병원 신장내과)는 '내과계 의료기기 사용 사례 및 개발 제안', 안면환 교수(영남대병원 정형외과)는 '척추외과 기기 사용 사례 및 개발 제안', 박일형 교수(경북대병원 정형외과)는 '정형외과계 수술로봇 기기 사용 사례 및 개발 제안', 김재황 교수(영남대병원 외과)는 '대장·항문계 기기 사용 사례 및 개발 제안'이란 주제로 각각 발표를 한다.

이밖에 서수원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수석연구원은 '대구·경북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현황 및 발전전략'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끝으로 잠친한 박사(Ngim Chun Han, 싱가포르 출신 치과의사이자 임상시험 질 관리 국제전문가, 영남대병원 의료기기 임상시험센터 연구원)는 '의료기기 질 관리시스템에 대한 국제기준(ISO13485)'과 '피험자 대상 의료기기 임상연구에 대한 국제기준(ISO14155)'을 소개하는 시간도 갖는다.

이수정 의료원장은 "지금 세계 각국은 의료산업을 국가성장 동력 분야로 삼아 전략적으로 육성 중이며, 우리나라도 정부와 의료기기 산업계가 힘을 합쳐 의료기기산업을 2016년까지 세계 10권 반열에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는 미래를 선도하는 의료기기 기술개발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상생포럼을 준비한 안상호 교수(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 소장)는 "이번 세미나는 국내 의료기기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해 '메디시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는 우리 지역이 의료기기와 의료서비스가 탁월한 국제적 의료도시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발족한 의료기기 상생포럼은 국내 대형병원과 의료기기 업체들이 핵심 의료기기 기술개발과 국산화를 위해 설립한 단체로, 포럼 운영위원회에는 병원장 8명, 의료기기 업체대표 8명, 산업기술시험원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